A 교회 간 윤 대통령 향해 "'국민 늘 옳다' 빈말이었나"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국민의힘 일부 인사 '개인 자격'으로 이태원 참사 시민추모대회 참석 동아일보 "불편한 자리 피해… '국민 늘 옳다' 행동으로 보여줄 기회 외면" 한국일보 "교회 예배가 정부 공식행사… 정부 추모제 준비했으면 될 일" 한겨레 "추모대회를 근거도 없이 '정치집회' 폄훼… 재난의 정치화"

교회 간 윤 대통령 향해 "'국민 늘 옳다' 빈말이었나"

2023. 10. 3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윤석열 대통령이 불참하고, 일부 여당 인사들만이 '개인 자격'으로 참석하면서 '정부의 부재'가 다시 한 번 드러났다는 언론 비판이 제기된다. "국민은 늘 무조건 옳다"고 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다짐이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았다는 지적이 보수언론에서도 나온다. 

29일 윤 대통령은 자신이 유년시절 다녔던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추도사를 통해 "지난해 오늘은 제가 살면서 가장 큰 슬픔을 가진 날"이라며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추모 예배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여권인사들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에서 기도하고 있다. 이날 추도예배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추경호 부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도 함께 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에서 기도하고 있다. 이날 추도예배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추경호 부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도 함께 했다. (대통령실 제공=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시작된 시민추모대회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앞서 시민추모대회는 '정치 집회'이기 때문에 불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야당이 유족단체들과 '공동 주최' 측으로 이름을 올렸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에서는 인요한 혁신위원장, 유의동 정책위의장, 이만희 사무총장 등이 '개인 자격'으로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했다. 

국가 재난관리 책임자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28일 이태원 골목에 현장점검을 나서 헌화·묵념하면서도 시민추모대회에는 불참했다. 이 장관은 현장점검에서 "이 지역은 구조적으로 위험한 지역이지만 '한 번 포가 떨어진 곳은 다시 안 떨어진다'는 말이 있지 않나"라며 "그러니 너무 이곳에만 집중하지 말고 다른 위험 요소가 있는지도 잘 관리해달라"고 말해 '실언' 논란을 빚었다. 

30일 동아일보는 사설 <이태원 참사 추모대회, 당 이름으로는 참석 피한 여권>에서 "대통령실로선 대통령 면전에서 돌발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우려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대통령의 참석은 재난에 대한 국가 책임을 명확히 하면서 사회 통합에 한발 다가설 기회였다"며 "결국 대통령과 집권당 대표의 빈자리는 불편한 자리를 피한다는 인상을 주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집권 1년 반을 맞은 윤 대통령은 기로에 서 있다. 최근 '국민은 늘 무조건 옳다'고 다짐했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줄 기회를 외면한 것은 유감"이라며 "당 대표의 불참은 물론이고 당 이름은 뺀 채 개별 참석하도록 한 여당의 결정도 이해하기 힘들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대통령이 불참한다면 민심 현장의 최일선에 서 있는 여당 지도부라도 직접 참석해 유족을 위로하는 게 일반 국민 정서에 맞는 것 아닌가.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추모대회 빈자리는 그래서 두드러져 보일 수밖에 없었다"면서 "대통령이라고 해서 박수 받고 화기애애한 자리만 갈 수는 없다.(중략)159명이 희생된 참사는 재발 방지 대책만큼 사회가 이겨내고 기억하는 방식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윤 대통령이 유족과 만나 직접 위로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같은 날 한국일보는 사설 <아쉬움 큰 尹대통령 이태원 참사 추도>에서 "일개 교회의 추도예배가 정부 차원의 공식 추모행사 격이 된 셈이다. 이처럼 대통령과 여당 대표까지 한자리에 참석할 수 있었다면 애초 정부 차원의 추모제를 준비했으면 될 일"이라며 "논의도 않다가 뒤늦게 추모제가 정치 행사라며 불참한 것은 결과적으로 1년 전과 달라지지 않은 정부만 확인시켰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대하는 윤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국민들이 주목한 이유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의지와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 때문"이라며 "야당을 핑계 대며 여전히 책임 앞에서 작아지는 모습을 보면 국가의 역할을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이태원 참사 1년, 여야 따로 반쪽 추모행사 아쉽다>에서 "윤 대통령은 책임자 처벌 및 진상조사 기구 설치 등을 외치는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를 정쟁의 도구로 악용하고 있다고 보는 듯하다. 하지만 자식 잃은 유가족들이 마련한 1주기 추모행사까지 외면하는 것은 과하다는 느낌"이라며 "대통령은 국민의 아픔을 어루만져야 한다면 불편한 자리라도 가서 손을 붙잡아줘야 한다. 이번 추모식 역시 정부나 여권이 민주당보다 먼저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참사를 되새기는 행사로 준비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이정민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인사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이정민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인사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사설 <‘정부의 부재’ 상징한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대회>에서 "국가적 비극을 기억하는 범시민 행사를 외면한 채 홀로 추도 자리를 가졌다니,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윤 대통령은 교회에서 추도사를 통해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왜 이런 말을 유가족들 앞에서는 할 수 없단 말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한겨레는 "유가족들과 많은 시민들의 특별법 요구에 국민의힘은 '재난의 정쟁화'라며 반대해왔다. 대통령실은 추모대회를 근거도 없이 '정치집회'라고 폄훼했다"며 "희생자를 추모하고 진상을 밝히려는 노력이 어떻게 ‘정쟁’일 수 있나. 정부·여당의 이런 태도야말로 정부의 책임이 드러날 것을 우려해 진상 규명을 회피하는 ‘재난의 정치화’로 비칠 뿐"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이태원 추도식 빠진 대통령·김기현·이상민의 독단과 협량>에서 "대통령이 참석하면 정치 집회가 아니라 대통령의 행사이고, 야당도 공동주최에서 이미 빠진 터였다. 그런데도 이를 뿌리치고 예배로 향한 것은 허심탄회하게 유가족과 시민들을 만나길 회피하고, 홀로 메시지만 내겠다는 협량한 처사"라고 짚었다. 

경향신문은 "'국민은 늘 무조건 옳다'며 소통을 강조했던 대통령의 말은 빈말이었나"라며 "정부·여당은 유가족이 빠진 자리에서 ‘그들만의 추모’ 행사를 하고 있다. (중략)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반성·사과도 없이 애도와 재발방지 노력을 운운하는 것은 진정한 추모가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일부 언론은 '여야 정쟁'을 강조하는 사설을 내놓았다. 조선일보는 30일 사설 <핼러윈 방지법 표류, 국민 의식 그대로인데 여야는 정쟁만>에서 "핼러윈 참사 1주기인 29일에도 여야는 서로를 비난하며 싸우기 바빴다"며 "(민주당은)핼러윈 참사 원인이 규명됐고 책임자 처벌도 이뤄졌는데 또다시 특별조사위를 만들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참사를 정쟁에 이용할 궁리만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정작 여야가 시급하게 처리했어야 할 안전사고 방지 법안은 국회에 방치돼 있다. 핼러윈 참사 후 안전 대책 법안이 48건이나 발의됐지만 본회의를 통과한 것은 다중 군집 시 정부가 통신사에 데이터 등을 요청할 수 있는 법안 한 건뿐"이라며 "행사·통행·교통 관련 기본 질서와 국민의 안전 의식도 과거와 크게 달라진 게 없다.(중략)이래선 언제 제2의 세월호·핼러윈 참사가 일어날지 모른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태원 참사 직후인 지난해 11월 1일 기사 <정쟁 자제하자더니… 野 “예고된 인재” 尹정부 공격>에서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이틀 만에 일제히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같은 날 사설  <‘이태원 참사’ 위험, 우리 주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에서 "주최자가 없는 행사에도 이런 최소한의 안전 관리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면서 "이런 대책을 마련한다고 해도 인파 문제를 다 해결할 수는 없다.(중략)군중 밀집도에 대한 안전 기준을 만들고 국민 스스로도 질서 있게 행동하는 것을 체질화해야 한다"고 썼다.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신문은 30일 사설 <참사 1주기, 어떤 명분의 정쟁도 국민 용납 못할 것>에서 "159명의 국민을 잃은 국가 비극을 애도하는 행사가 반쪽으로 나뉜 데 대해 많은 국민이 혀를 찼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추모행사를 정치집회로 삼으려는 의도를 공공연히 드러냈다. (중략)참사를 정쟁 소재로 삼는 야당의 무책임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집권당의 처사에도 아쉬움이 크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민주당이 중앙당 차원에서 추모대회 참석 요청 공문을 시·도당에 발송한 것을 '정치집회로 삼으려는 의도'라고 했다. 서울신문은 "(민주당은)전국 시도당에 공문을 내려 조직적 참여를 요청했고 당원들에게 1만원씩 내고 추모대회 추진위원 가입을 요구했다"며 "자신의 재판은 연달아 불출석하면서 이재명 대표는 느닷없이 윤 대통령 사과를 운운하며 대여 공세를 펴고 있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