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YTN 시청자위 "수신료 분리징수 안내 보도는 불법 안내하는 것"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국민들에게 혼선 일으키는 정부·여당 지적해야" 보도국장 "문제의식에 상당히 공감, 재발 방지하겠다" '칼부림 사건' 보도, 가해자 악마화 대신 구조적 문제 짚어야

YTN 시청자위 "수신료 분리징수 안내 보도는 불법 안내하는 것"

2023. 08. 10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YTN 시청자위원회에서 ‘TV수신료 분리징수'와 관련해 YTN이 ‘수신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보도하는 등 사안을 왜곡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 이날 최근 발생하고 있는 ‘칼부림’ 사건 보도와 관련해 가해자를 집중 조명하는 보도 대신, 이 같은 사건이 발생하게 된 사회 구조 문제를 짚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달 27일 열린 YTN 시청자위에서 신미희 위원(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수신료 문제는 국민적 관심사이고 공영방송의 공공성과 공적 역할을 위축시킬 수 있는 현 정부의 부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그것을 시행령 정치로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이런 문제를 꼬집거나 시청자 의견을 심층적으로 다뤄주진 못할 망정 상세하게 어떻게 수신료를 안 낼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사진=YTN)
서울 상암동 YTN 사옥 (사진=YTN)

신 위원은 “다음 날 자막뉴스로까지 관련 소식을 내보냈는데 수신료를 안 내는 것은 엄연한 불법”이라며 “시행령으로 분리 고지되는 것뿐인데, 지금 정부·여당이 국민들에게 혼선을 일으키고 잘못 인식하도록 주장하는 것에 대한 문제를 지적해야 한다. 수신료를 안 내게 안내하는 것은 국민들을 불법 행위에 가담하게 안내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차후에라도 수정하거나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 위원은 윤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씨 관련 보도에 YTN이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신 위원은 “대표적으로 ‘해외 순방 중 명품 쇼핑’, ‘윤 대통령 장모 최은순 씨 법적 구속’ ‘양평 고속도로 특혜’ 등 김건희 씨 관련 여러 논란이 있었는데, 단순히 여야 정치권 공방이나, 발언 위주로만 보도하고 있다”며 “특히 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은 매우 중요한 사안인데, 이런 일이 왜 일어났는지 의혹의 실체가 무엇인지 추적하는 보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위원은 “YTN 보도를 보면 부적절한 명품 쇼핑에 대한 지적과 비판은 없는데. 비판과 지적이 국민의 시선으로 균형 있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지적에 유투권 YTN 보도국장은 “KBS 수신료 관련 보도에 대한 문제의식에 상당히 공감한다”며 “분리징수 논란에 대한 접근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그 부분이 개인적으로 아쉬웠고, 지적을 달게 수용하고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챙겨보겠다”고 답했다.

유 보도국장은 “영부인의 명품 쇼핑을 두둔할 생각은 당연히 없고 상대적으로 그 부분 보도는 수해 첫날이 겹치면서 조금 주목하기 어려웠던 문제가 있었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양평 고속도로 문제는 초기 단계에서 당연히 문제의식이 있었는데, 이슈가 터지면 기자를 두세 명씩 붙여야 하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럴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유 보도국장은 “YTN 기대에 걸맞은 기능이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면 저희가 고민해야 하는 문제”라면서 “핑계지만, 그런 애로가 있다는 점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임장혁 YTN 디지털센터장은 “자막뉴스 내용은 수신료를 내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인데, 제목은 정반대로 뽑혔다”며 “섬네일 문구는 'TV 안 보는데 수신료 안 내도 되나요?' 이렇게 수정했다”고 해명했다.

또 이날 시청자위에서 최근 신림동에서 발생한 ‘칼부림’ 사건 보도의 초점을 피의자에게만 맞춰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혜원 위원(경희대 공연예술경영MBA 객원교수)은 “지나치게 피의자의 심리 상태에 대해 추측성 발언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라며 “또 지나치게 피의자 개인의 심리 상태에 대한 문제로 축소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 위원은 “이런 사회적인 파장이 큰 범죄를 다룰 때는 피의자 한 사람의 성향이나 위험성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특히 전문가와 함께 좀 큰 맥락, 시스템 안에서 진단하고 대안을 찾아갈 수 있는 분석을 해줄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윤영미 부위원장(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은 “보도 내용이 너무 범죄자 개인의 문제로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피의자 스스로 본인이 사회 낙오자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사회 구조적 측면에서 조명할 필요가 있는데 너무 개인에만 초점을 맞춰 악마화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웃기네 2023-08-10 20:17:12
시청자위원? 좌빨위원 같은데 좌빨위원의 얘기를 시청자의 생각으로 오해하게 하는 이딴 기사나 내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