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공영방송 '언론장악' 보도는 각자도생 중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KBS는 수신료 분리징수, MBC는 방문진 현장검사 집중 SBS, 관련 리포트 전무…이동관 방통위원장 논란도 시큰둥

공영방송 '언론장악' 보도는 각자도생 중

2023. 08. 09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TV수신료를 분리징수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지명’,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검사’, ‘공영방송 이사 해임 추진’ 등 지난 한 달간 공영방송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건들이 발생했다. 하지만 공영방송 저녁 메인 뉴스는 자사에 영향이 있는 사안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디어스는 지난달 1일부터 이달 7일까지 공영방송 장악 논란과 관련해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보도를 살펴봤다. KBS는 수신료 분리징수, MBC는 방문진 현장 조사 등 자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안을 중점적으로 보도했다. 민영 방송사인 SBS의 관련 보도는 없었다. 

방송통신위원회/ KBS, MBC 사옥
방송통신위원회/ KBS, MBC 사옥

방송통신위원회가 TV수신료를 분리징수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한 지난달 5일 KBS와 MBC는 관련 소식을 전했다. SBS <8뉴스>의 관련 보도는 없었다. KBS는 방통위가 해당 개정안을 의결하기 전부터 관련 보도를 편성했다. 

KBS는 같은 달 3일 ‘방통위가 시행령 개정 의결을 강행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하며 한국전력은 방통위에 수신료 분리징수 시 징수 비용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을 냈고, 야당 추천 방통위원은 시행령 개정안 의결에 반대하며 단식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이튿날 KBS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시행령 정치에 우려를 표했다’는 소식과 언론3학회 토론회에서 ‘수신료 분리징수’ 비판이 이어졌다는 소식을 전했다. 

7월 5일 KBS는 ‘시행령 개정’ 추진 과정의 문제점과 자사의 입장, 수신료 분리징수로 인해 야기될 사회적 혼란 등을 보도했으며 6일과 7일에는 해당 개정안이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무시했다는 내용 등을 전했다. 또 윤 대통령이 해당 개정안을 재가한 11일 KBS는 헌법소원을 제기할 것이라는 자사의 입장 등을 전했으며 12일, 24일, 25일에 관련 소식을 보도했다. 한 달간 KBS는 수신료 분리징수 관련 소식을 16건 보도했다.

MBC는 ▲국민의힘이 KBS 2TV 폐지를 주장하고 나섰다(7월 3일) ▲방통위가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7월 5일) ▲대통령실의 권고, 한 달 만에 수신료 분리징수 시행령이 공포됐다(7월 11일) ▲KBS와 언론현업단체가 해당 개정안을 비판했다(7월 11일) ▲한전에 수신료 분리징수에 대한 문의가 쇄도했으며 방통위가 윤석년 KBS 이사 해임제청안을 통과시켰다 등의 소식을 전했다. SBS는 관련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KBS '뉴스9' 2일 방송화면 갈무리
KBS '뉴스9' 2일 방송화면 갈무리

MBC는 방통위가 방문진 이사 2인에 대한 해임 절차에 돌입한 사안에 집중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3일 방통위 전체회의 말미에 이상인 방통위원이 사전 논의 없이 방문진 이사 해임을 건의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어진 보도에서 감사원이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을 직접 불러 조사했다며 이 자리에서 권 이사장은 “국가기관이 총동원돼 MBC를 장악하려 한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같은 날 MBC는 “MBC와 KBS, EBS까지 방통위가 공영방송 이사진 해임 절차를 동시에 밀어붙이는 건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이를 비판하는 KBS 이사와 언론현업단체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튿 날인 4일 MBC는 공영방송 이사진 해임을 추진하는 방통위가 방문진을 현장 조사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이어진 보도에서 윤 대통령이 최민희 야당 추천 방통위원 지명을 미뤄 방통위가 기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재차 비판했다.

KBS는 2일 “방통위가 지난달 KBS 이사 한 명을 해임한 데 이어 이사장 해임을 추진 중이고 MBC 대주주인 방문진 이사진의 해임 절차에도 착수했다”며 “KBS와 MBC의 경우, 해당 이사들이 모두 해임되고 빈자리가 여권 이사로 채워지면, 이사회 구도는 여권 우세로 바뀐다”고 지적했다. KBS는 방통위의 방문진 현장 조사 소식은 전하지 않았다. SBS 보도에서 관련 내용은 없었다.

MBC '뉴스데스크' 지난달 11일 방송화면 갈무리
MBC '뉴스데스크' 지난달 11일 방송화면 갈무리

KBS와 MBC가 공통으로 집중한 사안은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다. KBS는 윤 대통령의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일인 7월 28일부터 ▲자녀 학폭 의혹 ▲이 후보자 배우자 증여세 탈루 의혹 ▲이 후보자 배우자 ELS 투자금 증여 의혹 ▲ 이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 입장 등을 9꼭지로 보도했다. MBC는 이동관 후보자 지명 이후 ▲이명박 정부 시절 홍보수석실 방송장악 의혹 ▲자녀 학폭 의혹 ▲이 후보자를 둘러 싼 여야 입장 등을 11꼭지로 보도했다.

SBS는 공영방송 장악 논란을 리포트하지 않거나 단신으로 처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한 달간 SBS는 ▲방통위가 수신료 분리징수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윤 대통령이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이동관 특보를 지명했다 ▲이동관 후보자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등 총 5꼭지 보도했다.

한편 최승호 뉴스타파 PD(전 MBC 사장)는 4일 개인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이 공영방송 KBS와 MBC를 동시에 장악하려는 불법, 탈법적인 시도를 하고 있는데 막상 언론보도를 보면 한가하기 짝이 없다”며 “방문진 이사장이 감사원에 소환됐는데 KBS와 SBS는 한 꼭지도 다루지 않다. MBC도 그저께는 방문진 이사장 소환 소식을 단신으로 맨 끝에서 다뤘다”고 지적했다. 

최승호 PD는 “차분하게 사실로 가득찬 이 반헌법적 사태에 대한 뉴스를 국민에게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며 “이동관 씨가 과연 그의 말대로 KBS와 MBC를 BBC, NHK로 만들 사람인가, 아니면 윤석열의 괴벨스가 될 사람인가 심층 취재해서 보여달라. 설사 그 뉴스들이 사태의 흐름을 바꾸지 못한다하더라도 기록으로 남아 언젠가 다시 민주주의를 되찾을 각성을 줄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