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광주 가는 여권에 "쇼 대신 약속 실천하라"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북한군 개입설' '5·18 헌법 수록 반대' 방치 5·18 헌법 수록 제안이 "5·18 정신 모독"이라는 대통령실

광주 가는 여권에 "쇼 대신 약속 실천하라"

2023. 05. 18 by 송창한 기자

[미다어스=송창한 기자] "5·18 정신을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한 싸구려 정치상품으로 다루지 말라" 전국비상시국회의 추진위, 5·18민주화운동서울기념사업회

"오월 정신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던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대해 언론에서 "쇼 대신 약속을 실천하라"는 비판이 나온다. 여권의 광주행은 '표장사' 아니냐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1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연 뒤 5·18 민주묘지에서 열리는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오월의 정신은 자유와 창의, 그리고 혁신을 통해 광주, 호남의 산업적 성취와 경제 발전에 의해 완성된다"며 "광주와 호남의 혁신 정신이 AI와 첨단 과학 기술의 고도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제대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참배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참배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기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여권에 제안했다.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은 윤 대통령 공약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권은 "국면 전환용 꼼수"라고 깎아내렸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원포인트 개헌은 쉬운 게 아니다"라며 "개헌이 필요하다고 공감대가 형성된 사안을 종합적으로 처리해야하지 않을까한다"고 말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7일 한겨레에 "개헌마저 총선전략으로 활용하겠다는 저열한 전술"이라고 말했다. 

18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이번 원포이트 개헌 제안은 비리에 얼룩진 정치인들의 국면 전환용 꼼수에 불과하다"며 "5·18 정신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빼려 하고, 북한의 처참한 인권 실상을 외면하면서 정작 오월 정신을 국면 돌파용으로 활용해선 안 된다"고 했다. 연합뉴스는 "윤 대통령은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무시하고 전체주의·권위주의와 연대를 중시하는 반자유주의 세력이 자유민주의의의 '오월 정신'을 훼손하려 한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부연했다.

18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국민의힘 광주 현장 최고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국민의힘 광주 현장 최고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언론에서는 5·18에 대한 여권의 '이중성'이 도마에 올랐다.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김광동 씨를 진실화해위원장으로 임명하고, 극우 성형의 전광훈 목사 예배에 참석해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에 반대한다고 말한 김재원 최고위원을 방치하고, '5·18 민주화운동' 용어를 교육과정에서 삭제한 여권의 광주행에서 진정성을 찾아볼 수 있느냐는 지적이다. 

경향신문 송현숙 논설위원은 칼럼 <국민의힘 광주행, 진정성이 안 느껴지는 이유>에서 "최근 극우세력과 결탁한 행보로 중도층에 의구심을 안긴 국민의힘으로선 총선을 앞두고 중도층 끌어안기가 급선무다.(중략) 광주에서 돌파구 마련은 영리한 셈법"이라며 "그러나, 광주를 대하는 정부·여당의 태도에선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 우선 잊을 만하면 터지는 망언 릴레이와 솜방망이 징계"라고 지적했다. 

송 논설위원은 ▲강원도지사로 돌아온 '5·18 망언' 김진태 ▲5·18 유공자 명단 공개하라던 오세훈 서울시장 ▲전두환에 세배했던 원희룡 국통부 장관 ▲‘5·18 헌법 전문 수록 반대’ 발언 직후 셀프징계 정리 수순을 밟았던 김재원 최고위원 ▲후보 시절 전두환 옹호 발언을 한 윤 대통령 ▲'5·18 폭동' '대한민국 성역화 1대장' 망언 노재승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 자진사퇴 ▲'5·18 북한군 개입설'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5·18 왜곡처벌법은 위헌' 박민식 보훈처장 등을 비판했다. 

송 논설위원은 "대체 대통령과 여당의 5·18 인식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송 논설위원은 "광주시민들이 바라는 것은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으라는 것과, 5·18을 왜곡하는 가짜뉴스 유포자를 처벌하라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시절 정강·정책에까지 5·18 정신을 반영했다고, 거듭났다고 말하고 싶겠지만, 거슬러 올라가보면 권력을 찬탈한 전두환이 만든 민주정의당에 연원을 두고 있는 정당이다.(중략)쇼 대신 약속을 실천하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응답하라 1980’ 외치는 광주, 5·18 정신 헌법에 담아라>에서 "43년째 그날의 진실조차 모르는 현실은 참담하다. 1차적 책임은 오롯이 정치의 몫"이라며 "특히 국민의힘 계열 보수정당은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중략) 야당과 시민사회의 원포인트 개헌 제안에 국민의힘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 <여권, ‘5·18 표장사’ 소리 안 들으려면 이중성 버려야>에서 "1년에 한번 기념식 참석으로 5·18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의 책임을 다한다고 여겨선 안 된다"며 "오히려 기념식에선 5·18의 의미를 강조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실제로는 5·18 희생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태를 되풀이하면 더 큰 지탄을 받을 수밖에 없다. 지난 한해 동안 여권이 보인 모습이 그러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윤 대통령과 여권은 총선을 염두에 두고 보여주기식 기념식 참석으로 호남 민심을 달래보겠다는 얕은 생각 따윈 버리고, ‘김광동 경질’ 등으로 퇴행부터 바로잡기 바란다"며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 협의에도 착수해야 한다"고 썼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주·전라 지역 언론에서는 윤 대통령과 여야가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에 뜻을 모아야한다는 사설이 이어졌다. 전남일보는 사설 <43주년 맞는 5·18… 진실의 힘 보여줘야>에서 "광주시민에게 ‘1980년 봄’은 치유하기 어려운 아픔이면서 또렷하게 기억해야 할 과거다. 그리고 43년간 되풀이 돼 왔던 그 아픔은 이제 치유 돼야 한다"며 "국가적 수단을 통해 왜곡과 폄훼를 일삼는 세력도 엄벌해야 한다.(중략)5·18 정신의 헌법 전문수록이나 지금도 삶과 죽음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행방불명자 문제, 흩어진 사적지를 재조명 하려는 노력도 5월을 정의로 되살리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고 했다. 

무등일보는 사설 <43주년 윤석열 대통령, '5·18 헌법전문 수록' 주목>에서 "5·18 정신 헌법 전문수록에 대한 각계 요구가 봇물을 이룬 가운데 취임 후 두 번째 기념식에 참석하는 윤 대통령이 이를 언급할지 관심"이라며 "지난 기념식에서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이라고 확언한 만큼 더이상 미룰 이유도 없다. 윤 대통령이 5·18 정신 헌법전문수록을 추진해 정치권 협치의 놀라운 용광로로, 국민대통합 대장정의 전환점으로 이끌어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광주매일신문은 사설 <정치권 ‘5·18 헌법 수록’ 한 목소리 낼 때다>에서 "민주당은 총체적 난국으로 텃밭에서 민심이 돌아섰고,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에도 무능한 국정 운영으로 뭇매를 맞고 있다"며 "현대사의 큰 획을 그은 5월 광주가 정치적 변곡점이 될 수 있다. 극단의 대결 정국에서 벗어나 협치의 디딤돌을 놓을지 기대를 모은다. 바로 5·18 헌법 수록에 대한 보다 확실한 약속이라면 가능하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