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향신문 "감사원 KBS 감사, '정치 감시' 시비만 키운 격"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한국일보 "요란했던 KBS 감사, 빈손으로 끝나" 일부 언론, '별건' 경영관리상 지적사항 부각

경향신문 "감사원 KBS 감사, '정치 감시' 시비만 키운 격"

2023. 05. 02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보수단체가 청구한 감사원 KBS 국민감사가 빈손으로 종료되면서 '정치 감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문재인 정부 시절 임명된 김의철 KBS 사장을 겨냥한 의혹제기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일부 언론은 청구내용과 무관한 감사원의 경영관리상 지적사항을 부각해 기사를 작성했다. 감사원은 1일 '한국방송공사의 위법·부당 행위 관련' 감사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중대한 위법 사실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감사원은 지난해 8월 KBS노동조합 등 보수단체 청구를 받아들여 ▲김의철 사장 임명제청 시 내부규칙 위반 및 직권남용 ▲몬스터유니온 400억 원 증자 ▲직원 병가 처리 의혹 ▲방송용 사옥 신축계획 무단 중단 ▲대선 직후 증거인멸 의혹 등 5개 사항에 대한 감사를 벌여왔으며 모두 위법 혐의가 없다고 결론냈다. KBS는 "국민감사를 통해 억측과 왜곡으로부터 명예를 회복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향신문은 2일 사설 <‘정치 감사’ 말 듣게 된 감사원의 ‘KBS 맹탕 감사’>에서 "수차례 기간 연장을 하면서 떠들썩하게 벌인 감사가 ‘태산명동서일필’처럼 끝난 것"이라며 "감사 착수 전부터 제기됐듯이, 윤석열 정부 코드에 맞춘 표적 감사나 공영방송 장악 시도가 아니냐는 비판에 할 말이 없게 됐다. '정치 감사' 시비만 키운 격"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감사원은 ‘다만’이라는 토를 달며 청구 사안과 무관한 지적사항을 열거했다. 김 사장은 정당 가입 이력이 없는 걸로 확인했으나 향후엔 사장 임명제청 때 후보자의 정당 가입 확인 절차를 마련하라는 것, KBS의 몬스터유니온 경영평가 기준 지표가 지나치게 낮다는 것 등"이라며 "위법·부당 행위는 없다는 감사에서 별건의 꼬투리를 잡은 걸로 보인다"고 짚었다. 

경향신문은 "감사원은 그간 여권의 사퇴 압박을 받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에 대한 무리한 감사로 독립성 논란을 빚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진상 규명' 언급 4시간 만에 감사위원회 의결도 없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감사에 착수하기도 했다"며 "감사원이 중립 원칙을 깨고 정권의 이익에 부화뇌동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정치권의 공영방송 흔들기와 언론 장악 시도 역시 중단되어야 한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윤 대통령의 방미 기간 KBS 라디오 패널들의 친여·친야 성향을 문제 삼았다"며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으면 '편향'이라고 간주해 배제하고 찍어내는 내로남불식 구태를 반복한 것이다. 민주 국가에서 감사원과 검찰을 앞세운 퇴행적인 언론 통제는 없어져야 한다"고 썼다. 

한국일보는 기사 <요란했던 KBS 감사... "중대 위법사실 발견 안돼“>에서 "감사원 감사가 '빈손'으로 끝났다"며 "시민단체와 보수진영은 '문재인 정부 때 임명한 김의철 사장이 제대로 된 검증 과정 없이 최고위직에 올랐다'며 의혹을 제기해왔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김의철 사장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KBS 이사회의  직무유기는 없었다는 점, 미래방송센터 건립 계획 취소에 김 사장의 개입은 없었다는 점, 증거인멸됐다는 KBS 진실과미래위원회 관련 기록물은 문서보존실에 보관돼 있다는 점 등을 짚었다. 

한겨레는 기사 <KBS ‘표적감사’ 논란 9개월 만에…감사원 “중대 위법 없어”>에서 "지난해 6월 한국방송 소수 노조인 한국방송노동조합·한국방송공영노조와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방송·시민단체 등은 김의철 사장과 남영진 이사장 등 이사진을 대상으로 국민감사를 청구했고, 감사원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감사가 시작됐다"며 "당시 언론노조 등은 '공영방송 장악 시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6월 20일 KBS노동조합 등 보수단체가 KBS 김의철 사장과 남영진 이사장을 상대로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모습 (사진=KBS노동조합)
지난해 6월 20일 KBS노동조합 등 보수단체가 KBS 김의철 사장과 남영진 이사장을 상대로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모습 (사진=KBS노동조합)

반면 일부 언론은 '별건'에 해당하는 일부 업무·경영관리상 지적사항을 부각해 기사를 작성했다. 

동아일보 <감사원 “KBS, 사장후보 정당 가입 확인안해… 계열사 관리도 부실”>
서울신문 <감사원 “KBS 사장 정당 가입 검증하라”>
매일경제 <감사원 “KBS, 사장 임명시 정당가입여부 조회 안해”>
매일신문 <감사원, KBS 감사 결과 공개…"이사회 의결 없이 사옥 설계계약 종료">
연합뉴스 <감사원 "KBS, 계열사 몬스터유니온 성과달성 쉽게 목표치 낮춰">

지난해 6월 KBS 노동조합의 국민감사 청구 소식을 보도했던 조선일보는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를 2일 오전까지 보도하지 않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