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보수언론도 경고음 울리는 나경원 불출마 사태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이견 없는 "정당 민주주의 후퇴"…'삼척동자'도 아는 윤심 중앙일보 "공직 인사검증 때 불거진 문제를 선거판으로 끌고 와" 조선일보 "내분 휩싸인 정당이 총선서 국민 선택 받은 적 없다"

보수언론도 경고음 울리는 나경원 불출마 사태

2023. 01. 26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단위 중앙일간지 중 '나경원 불출마 사태'를 빚은 여권을 비판하지 않은 신문은 없었다.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들이 특정인의 당대표 선거 출마를 주저 앉혀 정당 민주주의를 훼손했으며 여권에서 흘러나온 나경원 전 의원 '투기 의혹'이 과거 '존안자료'를 떠올리게 한다는 비판이 보수언론에서 제기됐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의 퇴행적 정당정치에 보수진영이 경고를 날리는 모양새다.   

25일 나경원 전 의원은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막겠다"며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나 전 의원은 윤핵관 공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기후환경대사직 해임, 국민의힘 초선 의원 50명 '불출마 촉구' 연판장,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공개비판 등으로 '당심 1위'에서 뒤로 밀려났다. 앞서 국민의힘은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 상대 여론조사에서 1위를 기록하자 18년 만에 전당대회 경선 룰을 '당심 100%'로 변경했다. '윤핵관 맏형'으로 불리는 권성동 의원은 돌연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해 '친윤 단일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주요 신문의 관련 사설 제목은 다음과 같다. 

조선일보 <‘나경원 사태’ 봉합 與, 전화위복과 자해의 갈림길>
중앙일보 <‘나경원 사태’는 여권의 치부 드러낸 집단 참사>
동아일보 <결국 불출마… ‘나경원 사태’가 드러낸 집권여당의 민낯>
서울신문 <與 대표 경선, 국민에게 비전 제시하는 무대 되길>
세계일보 <‘나경원 사태’ 일단락… 與, 이젠 정책·비전 경쟁하길>
국민일보 <정치력 빈곤 드러낸 여당 대표 경선 잡음>
한국일보 <나경원 끝내 불출마... 부끄러운 정당 퇴행>
한겨레 <‘나경원 출마 소동’이 드러낸 집권여당의 현주소>
경향신문 <‘윤심’이 주저앉힌 나경원, 정당민주주의 후퇴다>

조선일보는 "재연될 뻔했던 집권당의 이전투구가 이쯤에서 끝난 것은 국정을 위해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도 "‘이준석 사태’가 봉합된 지 4개월 만에 또다시 내분이 불거진 것은 이제 겨우 상승세를 타려는 국정 신뢰도에 다시 역효과를 가져왔다.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내년 총선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항간에 '친윤' 세력이 당권을 장악하면 내년 총선에서 과거 '친박 파동'과 같은 공천 전횡을 할 것이라는 예상이 적지 않다며 "그런 잡음과 내분에 휩싸인 정당이 총선에서 국민의 선택을 받은 적이 없다"고 경고했다.

중앙일보는 "여야 대립이 첨예한 한국 정치 현실에서 국정 안정을 위한 대통령과 여당의 코드 맞추기를 비판만 하긴 어렵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 등장한 무리수들은 도를 넘었다는 평가"라며 "총선 승패는 국민 전체의 선택으로 갈린다. 당원들만의 투표로, 게다가 윤핵관의 일방적 옹립이나 배제로 세워진 리더십에 국민들이 매력을 느끼고 박수를 칠 수 있을까"라고 했다.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왼쪽)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송파을 신년인사회에서 장제원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왼쪽)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송파을 신년인사회에서 장제원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중앙일보 허진 정치부 기자는 칼럼 <나경원에게 하지 말았어야 할 일>에서 "이 모든 잘못보다 더 나쁜 행동은 공직 인사검증 때 불거진 문제를 선거판으로 끌고 온 일"이라며 홍준표 대구시장이 나 전 의원에게 투기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 일을 거론했다. 

허 기자는 "나경원이 장관 후보군으로 인사검증을 거쳤다는 건 여권에서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공공연한 얘기다. 그런데 지난해 9월 19일 대통령실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직 예비후보자 사전질문서’의 첫 장에는 '답변 내용은 인사검증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개인정보로 보호될 것'이라고 적혀 있다"면서 "자신뿐 아니라 가족과 관련한 민감한 정보를 제공했는데 이게 자신의 목을 죄는 엉뚱한 용도로 활용된다면 어떻게 국가를 믿을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허 기자는 "무엇보다 이런 방식은 과거 권위주의 시절 악용됐던 ‘존안자료’를 떠올리게 한다. 민감한 정보가 그 본연의 목적을 넘어 활용되면 권력자의 무기가 된다"며 "이런 일은 나경원에게도, 어느 누구에게도 했으면 안 될 일"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나경원 사태’를 통해 국민의힘에서 친윤도 적극적 친윤이 아니면 반윤처럼 되는 이상한 분위기가 드러났다"며 "대통령이 당 대표를 지명하던 시절이 있었다. 윤심을 두고 벌어지는 경쟁은 그런 시절을 연상시킨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친윤, 진윤, 비윤, 멀윤 등 듣기조차 민망한 말들에다 '윤 대통령을 공격하면 제재하겠다'는 지도부의 한심한 발언도 가세했다"며 "20여일의 짧은 기간에 권력의 곁불을 쬐려는 온갖 추태들이 다 등장했다"고 평가했다. 세계일보는 "당대표 경선이 주자들 간 편 가르기와 낙인찍기로 난장판이 되고 말았다"고 했고, 국민일보는 "윤 대통령이 당선 직후 선언한 당정 분리 원칙은 빈말이 됐다"고 했다. 

지난해 7월 26일 
지난해 7월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 질문 도중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텔레그램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일보는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는 공당이라 할 수 있나. 당 총재 시절에나 볼 법한 퇴행적 정당의 모습"이라며 "국민의힘이 대통령 뜻과 결이 다른 사람은 다 내치는 정당, 이견을 존중하고 타협으로 길을 찾는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정당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결과적으로 전당대회는 누구나 예상하듯 '윤핵관 잔치'가 될 것"이라며 "이런 무리수를 통해 친윤 당대표가 탄생한다면 민심을 반영한 국정과 내년 총선 공천이 가능할지 의심스럽다. 비윤 당대표가 당선된다면 노골적으로 당을 장악하려 한 윤 대통령과의 긴장관계가 또 위기로 치닫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번 사태에서 분명해진 것은 윤 대통령이 ‘당정 분리’ 원칙을 버린 지 오래이고, 민주주의의 주요 요소인 선거 입후보의 자유조차 자신이 가진 권력의 힘으로 억눌렀다는 사실"이라고 썼다.

한겨레 황준범 정치부장은 칼럼 <국민의힘 중앙당사는 용산에 있다>에서 "대통령실이나 친윤계는 중차대한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자신들 뜻대로 전당대회 판이 짜였다고 안도할 것"이러며 "하지만 정당민주주의가 집권당에서부터 무너지고, 윤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하는 ‘자유’가 다름 아닌 집권세력 안에서부터 파괴되고 있다는 점 또한 분명히 인식했으면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나 전 의원은 오로지 당의 혼란과 분열을 막기 위해 스스로 내린 조치라고 했지만, 그동안 언행으로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는 점은 삼척동자도 안다"며 "윤 대통령과 윤핵관들에 굴복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중진답지 않은 정당민주주의에 대한 확신 부족과 겉 다르고 속 다른 행태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