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윤 대통령, '자체 핵무장' 언급…대통령실은 외신에 "NPT 체제 준수"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말폭탄'이라는 얘기…핵무장하려면 NPT 탈퇴해야

윤 대통령, '자체 핵무장' 언급…대통령실은 외신에 "NPT 체제 준수"

2023. 01. 12 by 전혁수 기자

[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2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술핵 배치', '자체 핵 보유' 등 핵무장을 언급했다는 언론보도가 쏟아졌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외신에 "핵확산금지조약(NPT) 체제를 준수한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국이 핵무장을 하기 위해서는 NPT를 탈퇴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11일 외교부·국방부 신년업무보고 마무리 발언에서 "안보 이익에 있어 (한미 양국은) 공동된 이해관계가 정확히 일치한다"며 "(북핵)문제가 심각해져서 대한민국이 전술핵을 배치한다든지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고, 만약 그렇게 된다면 우리 과학기술로 더 빠른 시일 내에 우리도 (핵무기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러나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금은 한미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참여하고, 공동기획, 공동실행하는 이런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12일자 서울경제 [단독]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자체 핵무기 개발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 발언은 주요 언론을 장식했다. 조선일보는 <"北도발 심해지면" 조건 걸었지만…尹, '자체 핵무장' 이례적 언급> 기사를 3면에, 동아일보는 <尹 "북핵 더 심각해지면 자체 핵 보유할 수도"> 기사를 1면에 올렸다. 

이와 관련해 윌리엄 갈로 VOA 서울지국장은 트위터에 "윤석열 대통령이 핵무기를 보유한다는 가정에 대해 발언한 후 대통령실이 이 성명을 냈다"며 외신 기자에게 전달된 대통령실 공지를 공개했다. 

대통령실은 외신 기자에게 "윤석열 대통령은 북핵 위협에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말씀하신 것"이라며 "핵확산금지조약(NPT) 체제를 준수한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위협을 실효적으로 억제할 수 있도록 한미간 확장억제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윌리엄 갈로 VOA 서울지국장 트위터 캡처.
윌리엄 갈로 VOA 서울지국장 트위터 캡처.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