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김만배 법조카르텔에 법조기자들까지 한통속"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경향신문 "대장동 보도에 관여할 수 있는 위치" 이원욱 "폐간에 가까운 개혁, 사과 없다면 조롱"

"김만배 법조카르텔에 법조기자들까지 한통속"

2023. 01. 09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자산관리사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유력언론 간부들과 금전거래를 한 사건에 대해 언론계와 정치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의혹이 제기된 기자들은 김만배 씨가 활동했던 법조기자 출신으로, 대장동 의혹 보도에 관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던 만큼 이들의 위법행위를 조사·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김만배-기자 돈거래 의혹'은 2019년~2020년 무렵 발생했다. 한겨레 사회부장을 지낸 간부 A 씨는 아파트 분양금 용도로 김만배 씨로부터 6억원을 전달받았다. 이에 이어 3억원을 더 전달받았다는 의혹이 추가됐다. 한국일보 사회부장을 지낸 간부 B 씨는 1억원, 중앙일보 논설위원 C 씨는 9천만원을 김만배 씨로부터 전달받았다. 채널A 간부 D 씨는 명품 신발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SBS '8뉴스' 1월 5일  썸네일
SBS '8뉴스' 1월 5일 썸네일

여기에 김만배 씨가 기자와 골프를 칠 때마다 100만원씩 뿌렸다는 의혹이 더해졌다. 한겨레, 한국일보, 중앙일보는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한겨레는 지난 6일 사과문을 발표했다. 

언론에서는 '정영학 녹취록'을 근거로 김만배 씨가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기자들에게 로비를 했을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개인 간 사적거래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뉴스타파는 '정영학 녹취록'과 '정영학 메모'를 입수해 지난해 12월 29일 김만배 씨가 여러 언론사 기자들에게 금품을 돌린 정황을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9일 사설 <김만배와 언론인의 참담한 돈거래, 진상 밝혀야>에서 "거래 대상, 금액의 크기, 전달된 시점 등을 감안하면 단순히 사인 간 돈거래로만 보이지 않는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김 씨가 언론인들을 로비 대상으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렇게 실행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들은 해당 언론사에서 대장동 의혹 관련 보도에 관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언론은 검찰 수사가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공정하게 진행되는지를 보도해야 함에도, 김 씨와 관련된 부정한 일을 축소하거나 침묵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썼다.   

세계일보는 '법조카르텔' 의혹을 거론했다. 김만배 씨는 한국일보·머니투데이 출신으로 법조계를 출입했다. 세계일보는 9일 사설 <김만배와 신문사 간부들 수상한 돈거래, 철저 수사해야>에서 "돈거래를 한 언론사 간부들은 하나같이 김 씨와 같은 때 활동하던 법조기자 출신이다. (중략)김 씨는 30년 기자 생활 중 법조기자만 약 20년을 했다"며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등 법조인과의 커넥션 의혹이 계속 제기돼온 이유다. 김 씨의 이런 법조 카르텔에 법조기자들까지 한통속으로 어울렸다는 의혹마저 일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타파 2022년 12월 29일 <대장동 키맨 김만배 "기자들에게 현금 2억씩, 아파트 분양권도 줬다"> 썸네일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이미 2021년에도 가짜 수산업자에게 몇몇 매체 기자들이 뇌물을 받아 사회적 지탄을 받고 기소된 전례가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유사한 일이 벌어진 셈"이라며 "대장동 비리 관련 위법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언론의 신뢰도는 다시금 추락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썼다.

한편, 정치권에서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비판에 나섰다. 김웅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기자 로비를 비판한 한겨레 사설을 거론했다. 한겨레는 지난 2020년 12월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 부친인 전광수 이진종합건설 회장이 '재산편법 증여 의혹' 보도를 막기 위해 기자에게 3천만원을 제안한 일을 두고 "불법 의혹을 불법으로 덮겠다는 추악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원욱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한겨레는 사과했지만 그 건조한 사과는 국민주주를 모아 창간한 언론의 합당한 모습이 아니었다. (중략)폐간에 가까운 개혁이 없다면 사과는 그 누구의 조롱에 가까운 사과일 뿐"이라며 "다른 언론사의 입장은 본 바 없다. (중략)자사의 주요 보직에 있는 기자의 부정부패와 이해충돌에 대해 입장조차 없는 언론사야말로 부정한 권력의 온상"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