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 남욱 증언 중 '50억 클럽'은 쏙 빼고 보도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대장동 이재명 관련 보도는 차고 넘쳐 "김만배가 김수남에게 잘 봐달라 부탁"

조선일보, 남욱 증언 중 '50억 클럽'은 쏙 빼고 보도

2022. 11. 23 by 전혁수 기자

[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 등 일부 보수언론이 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해 남욱 변호사의 법정 증언을 보도하면서 '50억 클럽'에 관한 내용은 보도하지 않았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 관계자인 남욱 변호사는 최근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남 변호사가 "내가 지은 죗값만 받겠다"며 법정에서 작심발언을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1일 남 변호사의 출석에 법정은 취재 기자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 변호사는 이날 대장동 재판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들과 '50억 클럽'에 대해 거침없이 증언했다. 또 남 변호사는 50억 클럽과 관련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50억 클럽에 이름을 올린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친분을 과시했다고 증언했다.

검사가 '김 씨가 김 전 총장을 언급한 이유가 무엇이냐, 당시 최윤길 전 성남시의장에 대한 뇌물수수 사건 수사 중이지 않았느냐'고 묻자, 남 변호사는 "그렇게 기억한다. 제가 사실 확인을 한 적은 없지만 김 씨로부터 김수남 당시 수원지검장께 최윤길의 뇌물수수 사건을 잘 봐달라, 이런 이야기를 했다는 것을 들었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수익금 700억 원이 배당된 천화동인 1호 지분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사실대로 진술 못한 부분이 있는데 사실대로 다 말씀드리겠다"며 "2015년 2월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성남시장실 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김만배 씨에게 들어서 알았다"고 증언했다.

남 변호사는 2013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전달한 3억 5200만원에 대해서도 "(유 전 본부장이)본인이 쓸 돈이 아니고 높은 분들에게 드려야 하는 돈이라고 했다"며 "(높은 분들을)정진상과 김용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수 언론은 남 변호사의 증언을 앞다퉈 보도했다. 남 변호사가 폭로한 내용이 방대해 지난 21일 재판 내용이 23일까지 보도가 이어지고 있을 정도다. 그러나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 일부 보수언론은 남 변호사 증언에 대해 보도하면서 이재명 대표 관련 증언만 보도하고 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10월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화천대유 관련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10월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화천대유 관련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22일자 1면에 <"겁나서 말 못했지만…천화동인 1호, 李시장실 지분">, 4면에 <"김만배, 이재명 재선 지원하고 대장동 사업 주도권…지분도 약속">, <남욱 "유동규, 일식집서 9000만원 받자마자 다른 방에 주고 와">, <"45%였던 내 지분 25%로 깎이고, 李시장실 지분 25%로 결정">, 39면에 <[사설] '대장동 그분'은 "李 시장실"이라는 대장동 업자 법정 증언>을 실었다. 23일자 5면에 <남욱의 거침 없는 입 "모두 지어내서 말했으면 작가 등단했을 것"> 기사를 배치했다.

중앙일보도 22일자 1면에 <남욱 "이재명측에 시장선거 전후 6억 전달"> 기사를 배치했고, 23일자 3면에 <남욱, 내일 석방되는 김만배 겨냥 "형이 징역 대신 살아줄 거 아니잖아">, <남욱 털어놓은 '이재명측 저수지'…합산해보니 40억 넘는다>, 30면에 <[사설] 이재명·민주당, '대장동 수사' 소명 책임 있다>를 올렸다.

반면 한국일보는 22일, 23일자 지면에 남욱 변호사의 이재명 대표 측 관련 증언을 기사로 배치한 후 검찰이 50억 클럽을 수사해야 한다는 사설을 실었다. 한국일보는 23일자 <검찰, 50억 클럽 수사는 왜 안 하나> 사설에서 "이재명 대표 관련 혐의는 대선자금 수사로 전환된 지 오래지만 김만배씨의 사건 청탁, 즉 '50억 클럽' 혐의는 수사 실종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수사가 이렇게 선택적이고 편파적이니 검찰이 권력의 수족이란 비판을 받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검찰은 대장동 사건의 다른 줄기인 50억 클럽에 대해서도 명명백백히 실체를 밝히기 바란다"며 "엘리트 권력층의 이권 카르텔을 파헤치는 것이 검찰의 존재 이유 아닌가"라고 따져물었다. 한국일보는 "이 대표 관련 혐의에만 수사력을 집중하는 것은 수사 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이재명 죽이기'라고 야당이 반발할 빌미를 주는 것"이라며 "절제도 균형도 상실한 수사의 여파는 결국 검찰과 정권에 돌아온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도 남 변호사의 증언을 보도하면서 23일자 8면에 <남욱 "김만배, 김수남에게 부탁"…'50억 클럽' 수사 재개 촉각> 기사를 올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