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 지면에 이태원 참사 유족의 절규는 없었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유족들 첫 공식입장 "윤 대통령 사과하라" 서울신문, 국정조사 추진 야3당 비판 나서

조선일보 지면에 이태원 참사 유족의 절규는 없었다

2022. 11. 23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10·29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첫 공식입장을 밝힌 다음날 조선일보는 전국단위 중앙 조간신문 중 유일하게 관련 소식을 다루지 않았다. 서울신문은 야당이 대통령실을 조사 대상에 포함한 10·29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서를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진보·중도 성향 신문은 정부여당이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유족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의 사과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윤희근 경찰청장 해임이 유족들의 요구사항을 이행하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의 진정한 사과 ▲성역없는 진상·책임규명 ▲진상·책임규명에 피해자 참여 보장 ▲피해자 소통 보장 및 인도적 조치 ▲희생자에 대한 온전한 추모를 위한 공적 조치 ▲2차가해 방지를 위한 입장표명과 구체적 대책 마련 등 6가지 대정부 요구사항을 밝혔다. 

참사 발생 24일 만에 희생자 유족이 처음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자리였다. 희생자 158명 중 34명의 유족이 기자회견장에 나서 오열했다. 유족들은 "안전불감증에 의한 간접살인이다", "시민의 안전이 아니라 시위 관리나 경호 근무에 매몰돼 있었다", "사망 원인도, 장소도, 시간도 알지 못하고 어떻게 아들을 떠나보낼 수 있겠나", "죽음의 현장에 국가는 없었다",  "참사 후 정부는 유족 모임을 구성하지도, 심리적 안정을 취할 공간을 확보하지도 않았다", "참사 17일 지나서야 수소문 끝에 겨우 유족 몇 분을 만날 수 있었다" 등 울분 섞인 비판을 토해냈다. 이날 대통령실은 참사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배상안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3일 전국단위 중앙 조간신문 중 해당 소식을 기사·사설로 다루지 않은 신문사는 조선일보가 유일하다.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국민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등이 관련 기사와 사설을 실었다. 세계일보는 기사로 소식을 전했다. 조선일보는 참사 초반부터 '예고된 인재'라는 야당 비판을 '정쟁', '윤석열 정부 공격'으로 규정했다. 주최 측이 없는 행사의 경우 안전대책을 세워야 할 주체가 명확하지 않다는 제도미비의 문제를 부각하고 개인이 조심하라는 당부했다. 22일 조선일보는 <속내 드러낸 野 국조 계획서 “대통령실 이전이 참사 근본 배경”>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관련기사▶이태원 참사, 정부 책임 따지면 '정쟁'이라는 조선일보)

서울신문은 23일 사설 <‘이태원 국조’ 여야 합리적 해법 찾기를>에서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계획서를 참사 유족들의 호소와 연결지으며 "지금 국정조사의 최대 걸림돌은 역설적으로 민주당의 진정성"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와 관련해 경찰수사 종결 이후 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예산안 처리 후 논의하자고 자세를 바꿨는데 민주당 등 야3당이 '무리한 계획서'를 밀어붙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서울신문은 "참사가 대통령실 이전 탓이라면서 대통령 비서실, 국가안보실, 경호실을 조사 대상에 집어넣었다. 정권 공격 수단으로 국정조사를 활용하려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이런 억지 조건을 여당이 받아들여 줄 리도 만무하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참사 24일 만인 어제 희생자 34명의 유족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명쾌하게 정리되는 사실 없이 시간만 흘려보내는 유족 심정이 오죽 답답하겠나"라며 "그 마음을 털끝만큼이라도 헤아린다면 야당은 무리한 계획서를 국회 본회의에서 밀어붙이겠다는 발상은 접어야 한다"고 썼다. 

야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계획서에서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적혀있다.

"이번 참사의 근본적 배경에는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따른 경호·경비인력의 과다 소요, 참사 당일 당국의 마약범죄 단속계획에 따른 질서유지 업무 소홀 등이 작용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음" 

지난 16일 동아일보 송평인 논설위원은 칼럼 <대통령실 이전의 나비 효과>에서 10·29 이태원 참사의 원인을 대통령실의 성급한 이전에서부터 따져봐야 한다고 짚었다. 송 논설위원은 "대통령실 이전으로 서울에서 가장 조용한 경찰서 중 하나였던 용산서가 가장 바쁜 경찰서 중 하나가 됐다"며 "이태원을 관할에 둔 탓에 현 정부가 강조하는 마약 수사에도 관심을 둬야 했다"고 전했다. 해당 칼럼 부제목은 '대통령실 이전으로 폭탄 맞은 용산서, 과중한 업무로 기본 소홀해졌을 수도', '대통령, 범죄적 인과만 따져선 안 돼' 등이다.  

11월 16일 동아일보 송평인 논설위원 칼럼 <대통령실 이전의 나비 효과> 갈무리

하지만 동아일보는 사설 <예산안 처리와 이태원 국조, 與野 민생 위한 타협점 찾으라>에서 "여당이 국정조사에 반대할 명분은 별로 없다. 경찰 수사로 몇몇 책임자를 사법 처리하는 선에서 이 사건이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면 오산"이라면서 "다만 국조 본연의 취지는 사라지고 결국 정쟁의 장이 될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야3당 국조 계획서에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경호 인력 과다 소요, 마약 범죄 단속 계획에 따른 질서 유지 업무 소홀 등 대통령이나 법무장관을 겨냥한 듯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은 논란을 부를 가능성이 크다"고 썼다. 

같은 날 중앙일보는 사설 <유가족의 절규, 참사 문책과 진상 규명 속도 내야>에서 유족들의 절규에 대해 "구구절절 폐부를 찌르고 가슴 울리는 이야기"라면서도 정부여당의 대응이 미숙해 국정조사 등 '정쟁'의 빌미가 됐다고 했다. 

반면 한국일보는 사설 <이태원 참사 유족 6개 요구, 정부는 경청해야>에서 "책임자 범위와 책임 규명 방법을 놓고 정치권 공방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피해 당사자인 희생자 가족 일부가 늦게나마 한목소리를 낸 것이라 사태 수습 방향에 중요한 기준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한국일보는 "책임 규명 및 사과가 6가지 요구사항 가운데 절반을 차지하고, 전날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유족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에 대한 인사 조치를 요구한 점을 정부는 무겁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며 "유족들이 서로 슬픔을 나누고 참사 수습 당국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지적 역시 그렇다"고 썼다. 

또 한국일보는 대통령실이 유족에 대한 배상방안을 검토하는 데 대해 "피해자 측이 국가배상 청구소송에 나설 때 따르는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행여 국정조사 등 다른 진상규명 절차를 무마하려는 시도로 변질돼선 안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조문을 마친 뒤 이동하는 모습. 왼쪽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조문을 마친 뒤 이동하는 모습. 왼쪽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경향신문은 사설 <“정부 간접 살인” 유족 절규, 국조·책임자 처벌로 답해야>에서 "이젠 정부와 국회가 답해야 할 때"라며 "그런데 정부는 진정한 추도보다 희생자들의 배·보상을 앞서 거론하고 있다. 유족들은 돈이 아니라 참사의 진상 및 책임을 규명하는 주체가 되기를 원한다"고 썼다. 경향신문은 "정부는 진상 규명에 유족의 참여를 보장하고, 국회도 국정조사에 이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며 "참사의 진실 규명에 성역은 있을 수 없다. 그 출발점이 윤 대통령의 사과와 이 장관 및 윤 청장 해임임은 물을 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사설 <고통 깨고 나선 참사 유족 목소리, 정부·정치가 답해야>에서 "다시 한번 유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다"며 "유족들이 직접 목소리를 낸 것은 무엇보다 현재 진행되는 진상·책임 규명 작업이 미덥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유족 명단과 연락처가 없다고 거짓으로 강변한 사실을 거론하며 "이 장관의 태도는 그동안 정부가 유족들에 대한 지원과 의견수렴 등에 얼마나 무관심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이태원 참사 유족들 공식 회견, 그들의 요구 외면 말아야>에서 "전날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비공개 면담에서 일부 유가족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사퇴와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했는데 정부와 여당은 그 요구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