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윤 대통령 "가짜뉴스" 발언에 보수 언론학자 "극히 부적절"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윤석민 교수 "MBC 배제 비판 받아야 마땅" 다른 학자 "가짜뉴스, 용어 자체가 잘못된 표현" "공직자부터 '가짜뉴스' 쓰지 말아야"

윤 대통령 "가짜뉴스" 발언에 보수 언론학자 "극히 부적절"

2022. 11. 21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MBC를 향해 '가짜뉴스' '악의적 행태' 등의 표현으로 비난을 이어가는 것과 관련해 부적절하다는 보수 언론학자들의 비판이 제기됐다. 

그동안 언론학계는 정치인들이 자신에게 불리한 보도를 '가짜뉴스'로 취급하는 것은 사실관계를 다루는 언론에 대한 최소한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자제를 요청해 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배제는 선택적 언론관 아니냐'는 질문에 "우리 국가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고 아주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라며 "대통령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통령실을 출입하는 MBC 기자가 "뭘 악의적으로 했다는거냐. 뭘 왜곡했느냐"고 물었지만 윤 대통령은 답하지 않고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한겨레 21일 기사 갈무리 
한겨레 21일 기사 갈무리 

한겨레는 20일 <보수 언론학자도 윤 대통령 언론관에 “극히 부적절”>, 21일 <비속어 보도에 “악의” 선언…윤 대통령의 적대적 언론관> 기사를 통해 윤 대통령의 MBC 비난에 대한 보수 언론학자들의 생각을 전했다. 대표적인 보수 언론학자인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가짜뉴스라고 할 때에는 '사실관계가 틀렸을뿐더러 거기에 악의가 포함돼 있을 경우' 등 검증 기준을 필요로 한다"며 "현 정부가 (MBC 보도를)불편한 보도라든가 국익을 훼손하는 보도라고 여길 수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를 '가짜뉴스'라고 부르는 건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그런 태도는 곧 '너희는 더 이상 언론이라고 할 수 없다'며 낙인을 찍는 것"이라며 "이는 나중에 MBC를 넘어 모든 언론을 대상으로 '우리는 언론이라는 걸 인정하지 않겠다'는 태도로 확장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윤 교수는 MBC 기자 전용기 탑승 배제에 대해 "MBC 보도가 국익을 훼손했다고 느낀다 하더라도 국익은 관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며 "이에 대해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식으로 대응하는 건 정말 해서는 안 될 일이었으며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여권과 가까운 또 다른 보수 언론학자는 한겨레에 "가짜뉴스라는 용어 자체가 잘못된 표현"이라며 "특정 언론 보도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하면 또 다른 쪽에는 '진짜뉴스'가 있다는 건데, 그렇게 선과 악의 이분법으로 접근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KBS '저널리즘토크쇼J' 방송화면 갈무리) 

한겨레는 "가짜뉴스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기관마다 조금씩 다르다. 다만 기성 언론의 ‘부실한 보도’나 ‘단순 오보’ 등은 에스엔에스(SNS),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타나는 사전적 의미의 가짜뉴스 범주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또한 가짜뉴스라는 용어에 대한 오·남용이 결국 뉴스의 신뢰도까지 떨어뜨린다는 성찰 아래 최근에는 이를 ‘허위조작정보’라는 표현으로 대체하고 있다"고 짚었다. 

2019년 방송통신위원회가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구성한 사회적 논의기구 '허위조작정보에 관한 전문가 회의'는 6개월 간의 논의 끝에 '가짜뉴스'라는 용어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가짜뉴스'라는 단어가 정파적 관점에서 동의하지 않는 모든 보도를 가리키는 등 정치적 공격 도구로 사용돼 오면서 뉴스 자체에 대한 불신을 야기했다는 이유에서다. 

전문가 회의에 참여한 정은령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SNU 팩트체크센터장은 "대통령부터 말단 공무원까지, 정계 등에서 솔선해서 가짜뉴스라는 말을 쓰지 않기를 요청한다"며 "가짜뉴스라는 말이 함부로 쓰여 발생하는 폐해는 언론에 대한 최소한의 신뢰마저 무너뜨린다. 사실을 다루는 언론도 가짜뉴스로 낙인찍힐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허위조작정보 뛰노는 운동장의 대책 마련 강조돼)

21일 경향신문에 윤 대통령의 언론관을 지적하는 학자의 글이 게재됐다. 박원호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는 칼럼 <언론의 침묵이 깨어진 이후>에서 "'바이든'이 맞는지 '날리면'이 맞는지에 대해서는 굳이 쓰지 않기로 한다. 왜냐하면 보도 내용이 언론사에 대한 응징의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되며, 이는 민주주의와 언론의 자유에 대한 직접적인 도전이기 때문"이라며 "또한, 왜곡·편파 보도, 나아가 가짜뉴스에 대한 정부 나름의 판단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판단을 근거로 '받은 만큼 돌려준다'는 응징의 주체가 되는 것은 전혀 정부의 일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박 교수는 "이제는 어쩌면 언론의 역할이 새삼 더 중요해진 국면이 다가온 것인지도 모른다. 너무나 당연한 가치가 무시되면, 너무나 당연한 말 이상은 할 말이 없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언론은 침묵을 깨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행동과 용기로 당연한 말을 끊기지 않고 끈기 있게 해나가야 할 때가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월 21일(현지시각)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모습 (MBC 보도화면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월 21일(현지시각)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모습 (MBC 보도화면 갈무리)​

송경재 상지대 사회적경제학과 교수는 칼럼 <‘헌법수호’는 언론 자유에서 시작해야 한다>에서 MBC에 대한 비난과 조치에 더해 YTN 민영화 압박, TBS 폐지 조례안 처리, '보여주기식' 도어스테핑 등이 이뤄지고 있다며 "대통령실과 여당은 이 조치와 발언들이 얼마나 참담한 언론 탄압인지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게 더 무섭다"고 썼다. 

송 교수는 "행동으로는 민주주의의 기본권인 언론을 탄압하면서, 말로는 스스로 헌법적 가치를 수호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언론의 자유가 민주주의 기본권의 보편적 가치가 아니라 권력의 시각에 따른 선택적 자유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민주주의의 역사적인 경험으로 보아도 언론의 자유 훼손은 권력 감시기능의 약화와 민주주의 자체의 위기와 퇴행으로 연결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