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윤 정권 출범 6개월, 보수언론 지면에서 '이상민부터 잘라라'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10·29 이태원 참사' 고위공직자 책임 회피 동아일보 김순덕 "이상민 경질·대통령실 쇄신" 중앙일보 "친소관계 막론하고 조치해야" 조선일보 "국정도 부주의하게 하는 것 아닌지 의심"

윤 정권 출범 6개월, 보수언론 지면에서 '이상민부터 잘라라'

2022. 11. 1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 취임 6개월째가 되는 10일, 주요 보수언론 지면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경질 요구와 '웃기고 있네' 필담 파문에 대한 비판이 올라왔다. '10·29 참사'로 국가 재난시스템의 총체적 부실과 고위공직자들의 책임회피가 한창인 상황이다. 

이날 동아일보 김순덕 대기자는 칼럼 <윤석열 정부 2기, ‘이상민 경질’로 시작하라>에서 "가슴이 꽉 막히다 못해 터질 것 같다. '이태원 핼러윈 참사' 관련 사실이 드러날 때마다 정말이지 뜨거운 울화가 치민다"고 썼다. 김 대기자는 윤 대통령이 경찰을 질타하고, 이 장관을 앞세워 '경찰 개혁'을 해낼 태세라며 "그러나 경찰만 붕괴된 게 아니다. (중략)소방청과 경찰청을 다 거느린 관청이 행정'안전'부"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이태원 참사 엿새째인 3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대기자는 "그 행안부 수장 이상민은 참사 다음 날 '경찰과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고 무책임하고 무식하게 말해 국민 염장을 질렀다"며 "이상민은 이미 주무장관으로서의 신뢰를 잃었다. (중략)그러고도 사고 수습, 재발 방지책 마련을 하겠다니 윤 대통령의 사람 보는 눈이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어 김 대기자는 "더 큰 문제는 대통령실에 있음을 8일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국회 답변 태도를 보고 느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사의를 표한 사람도 없고, 건의한 적도 없다"며 "매번 사건이 터질 때마다 '장관 바꿔라', '청장 바꿔라' 이것도 후진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대기자는 "오만방자한 말"이라며 "그렇다면 '제대로 못했기 때문에, 국가는 분명히 없었던 것'이라고 총리가 인정을 하는 상황에도 스스로 책임지는 주무장관, 대통령 참모 한 사람 없는 나라는 선진국이냐고 묻고 싶다"고 말했다.  

김 대기자는 "'제 눈에 실력주의'인 데다 안팎으로 내 식구만 챙기는 독불장군 리더십에 분노하는 국민이 적지 않다"며 "'윤석열 정부 2기'는 이상민 장관 경질, 대통령실 쇄신으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야3당이 국정조사 요구와 관련해 "일선 경찰과 소방관의 현장 대응만 문제 삼을 수는 없다. 왜 예방을 못했는지, 부실 대응의 근본 원인은 무엇이었는지 등 시스템 전반을 들여다봐야 한다"면서 "국민의힘은 경찰 수사를 믿고 기다려 달라고만 할 게 아니라 국민적 의문 해소를 위해 뭘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분명한 로드맵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10·29 참사' 국정조사에 반대하면서도 이상민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썼다. 세계일보는 사설에서 "정부·여당 역시 지금과 같은 태도로는 민심 수습이 어렵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실무자 처벌이나 희생양 찾기로 끝나서는 안 되고, 재난 대응 최고 책임자의 정치적 책임을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이 민심 수습 차원에서라도 사퇴하는 게 도리다. 책임자는 면피하려고도 자리에 연연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 정의당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9일 오후 '이태원 참사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일보는 사설 <윤석열 정부 6개월…국정 쇄신 필요한 시점>에서 "친소 관계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단호히 조치하고 국정 쇄신에 과감히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 장관은 윤 대통령 고교·대학 동문이다. 중앙일보는 경찰의 '셀프 수사' 논란을 거론하면서 "현장 수습에 애쓴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입건이 이상민 장관과 경찰청장, 용산구청장 등의 면피성 언행과 대비되면서 온라인에 비난이 잇따랐다"고 썼다. 

이어 중앙일보는 "행안부 장관은 안전과 재난정책의 총괄 조정자다.(중략) 장관이 비단 법적 책임만을 따지는 자리는 아니지 않은가"라며 "그 와중에 강승규 시민사회수석과 김은혜 홍보수석이 '웃기고 있네'라고 쓴 메모가 카메라에 포착돼 국감장에서 사과하고 퇴장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9일 '웃기고 있네' 필담 논란에 대한 야당 질타가 이어지자 "더이상 뭘하란 말인가"라고 짜증을 냈다. 

조선일보는 사설 <국정 맡은 사람들이 어떻게 이토록 부주의한가>에서 '웃기고 있네' 필담 논란에 대해 "사적 대화가 맞는다 해도 대통령실 고위 공직자가 국감장에서 개인적으로 잡담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권성동-윤석열 '내부총질 당대표' 문자 논란 ▲정진석-유상범 '이준석 제명' 문자 논란 ▲감사원 사무총장-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 '무식한 소리' 문자 논란 ▲대통령실 교육비서관-교육부 차관 '학제개편 언급 말라' 쪽지 논란 등을 가리키며 "노출된 내용의 적절, 부적절 여부를 떠나서 국가 중책을 맡은 사람들이 어떻게 이렇게 부주의한지 의아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세상 어느 조직이든 문제 되는 일이 한 번 벌어지면 모두가 조심하는 것이 상례다. 그런데 정부 여당에선 ‘잘못을 교훈 삼아 재발을 막는다’는 기본 원칙 자체가 없는 것 같다"며 "대통령은 유엔 방문 중 수행원들에게 불필요한 말을 부주의하게 했다가 카메라에 찍혀 비속어 논란에 휘말렸다. 이런 일이 계속 쌓이니 국정도 이렇게 부주의하게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마저 든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