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태원 참사' 정쟁 자제하라는 조선일보, 문재인 정부 때는?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정권 따라 참사 책임소재 달라지는 조선일보 보도

'이태원 참사' 정쟁 자제하라는 조선일보, 문재인 정부 때는?

2022. 11. 02 by 전혁수 기자

[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주장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시절 각종 사고·참사가 발생하면 정부를 강하게 질책하며 정쟁화에 앞장섰던 것으로 확인됐다. 참사에 관해서도 정권에 따라 논조를 달리하는 것이다.

지난 1월 19일자 조선일보 사설(위)과 1일자 조선일보 기사.
지난 1월 19일자 조선일보 사설(위)과 1일자 조선일보 기사.

2일자 조선일보는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혈안이 된 사람들> 사설에서 "'조국 백서' 저자 등이 이끄는 '촛불행동'이 이번 주말(5일) 이태원 참사 애도를 내건 도심 집회를 열겠다고 한다"며 "이들에게, 지금은 희생자를 애도하고 차분하게 사고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할 때라고 말해 봐야 소용없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러나 대다수 국민은 이들이 어떤 속성을 갖고 있는지 이제 안다"며 "국민을 선동하려는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1일에는 <정쟁 자제하자더니…野 "예고된 인재" 尹정부 공격> 기사를 8면에 배치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아 정부 책임론을 거론했는데,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이태원 참사처럼 주최 측이 없는 경우 재난 안전법도 안전대책을 세워야 할 주체를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인데, 이를 정부와 서울시 책임론의 근거로 삼은 것"이라고 보도했다.

1일자 조선일보 사설.
1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1일자 사설에서 '각자도생'을 주장하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대책을 마련한다고 해도 인파 문제를 다 해결할 수는 없다"며 "압사 사고는 우리 일상에서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군중 밀집도에 대한 안전 기준을 만들고 국민 스스로도 질서 있게 행동하는 것을 체질화해야 한다"고 썼다.

이처럼 조선일보는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정쟁화' 돼서는 안 된다는 논조의 보도를 잇따라 내고 있다. 조선일보가 윤석열 정부 책임론으로 불붙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애쓰는 것으로 풀이된다.

2018년 11월 12일자 조선일보 10면.
2018년 11월 12일자 조선일보 10면.

이러한 조선일보 보도는 문재인 정부 시절 안전대책 미비로 인한 참사·사고가 발생했을 때와는 딴판이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시절 각종 사고에 대해 문재인 정부 책임론은 물론 북한까지 끌어들여 색깔론을 펼치는 등 '정쟁화'에 앞장섰다.

2018년 11월 12일자 조선일보는 10면에 <'안전한 나라' 내세운 靑 잇단 사고에 침묵모드?>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이 보도에서 7명이 사망했던 고시원 화재 참사, 15명이 사망한 영흥도 해상 낚싯배 전복 참사, 29명이 숨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44명이 목숨을 잃은 경남 밀양 요양병원 화재 참사 등을 거론하며 "집권 2년 차에 들어서면서 화재 등 안전사고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언급하는 일은 줄었다"며 "대신 이낙연 총리가 이야기하는 경우가 늘었다"고 각을 세웠다.

2018년 12월 10일자 조선일보 사설.
2018년 12월 10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2018년 12월 KTX가 탈선해 16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다음날인 12월 10일 <'남북' '보은' 엉뚱한 데 정신 판 코레일, 결국 대형 사고> 사설에서 "운동권 출신인 오영식 코레일 사장 역시 취임 이후 남북 철도 연결과 비정규직 승무원 복직, 철도 경쟁 체제를 허무는 SRT 재통합 등 철도 안전보다는 친정부, 친노조 정치에 몰두해왔다"고 맹비난했다.

2018년 12월 11일자 조선일보 사설.
2018년 12월 11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다음날인 12월 11일에도 <KTX 사고 전에 이상 징후 확인, 運에 맡겨진 생명> 사설에서 "기강이 서려면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이 정부는 책임자들이 사고 책임을 남의 말 하듯, 평론가처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코레일 사장은 노조 정치와 남북 쇼에만 정신이 팔려 있는 듯하다"며 "이들은 사고가 나면 책임질 생각보다 '사회의 잘못'이라는 식으로 문제를 비켜가는 데도 능하다"고 비난했다.

2020년 4월 30일자 조선일보 3면.
2020년 4월 30일자 조선일보 3면.

2020년 4월 29일 이천 물류창고 화재로 38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졌을 당시에도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4월 30일자 <이번에도 샌드위치 패널…전수조사까지 해놓고 참사 되풀이> 기사에서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재난 방지를 내걸고 출범한 이번 정부는 전례 없이 '안전'을 강조해왔고, 대형 사고가 있을 때마다 대통령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대책을 주문해왔다"며 "그러나 대형사고는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2017년 12월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가 발생하고 불과 한 달 만에 밀양 세종병원 화재로 47명이 사망했다"며 "이후 2개월간 중소형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 6만 곳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안전점검 활동을 벌였으나 이번에 또 참사가 벌어졌다"고 썼다. 그러면서 "소동만 벌였을 뿐 현장에서 실효성 있는 안전 대책이 마련되지는 않았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2020년 4월 30일자 조선일보 3면.
2020년 4월 30일자 조선일보 3면.

조선일보는 같은 날 <제천 스포츠센터·밀양 세종병원…文정부 들어 잇단 대형화재> 기사에서 "과거 어느 정권보다도 국민 안전을 강조해온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수십명이 사망한 대형 화재가 잊을 만하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월 11일 광주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공사현장 붕괴 참사 당시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 건너 불구경' 한다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1월 19일자 <"국민 안전은 국가 무한 책임"이라던 文의 '강 건너 불구경'> 사설에서 "집권 초 문 대통령은 지나칠 정도로 대형 사고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세월호 참사 때문일 것"이라며 "그는 세월호 현장 방명록에 '미안하고 고맙다'고 쓴 사람"이라고 했다.

1월 19일자 조선일보 사설.
1월 19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사고 당시 대통령의 대응을 둘러싼 논란이 문 정권 출범에 도움을 준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요즘은 국민 안전과 관련해 그런 제스처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광주 화정 아파트 붕괴 참사는 문 정부 5년 동안 국민 안전 문제는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국민 안전은 달라지지 않았는데 대통령의 태도만 변했다"고 꼬집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작년 9월 '우리 정부는 말년이라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며 "하지만 국민 안전과 안보에 손을 놓은 듯한 그를 보면서 많은 사람이 '그에겐 해외 순방만 말년이 없는 듯하다'고 한다. 틀리는 말인가"라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