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태원 참사에 조선일보 "역부족이었던 측면 있지만...."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인력배치·동선관리 등 안전대책 손놓은 당국 경찰 137명 배치, 대부분 수사 인력… 마약 단속 치중 "사고예방 노력 다했는지 따져봐야" 주요 언론 한목소리

이태원 참사에 조선일보 "역부족이었던 측면 있지만...."

2022. 10. 31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대규모 행사를 앞두고 당국의 안전대책이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언론 비판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가 많은 인파의 군집이 예상되는 행사에 대해 주최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사전 대비를 하지 않았고, 통제인원을 적게 배치하는 우를 범했다는 지적이다. 

31일 주요 언론 사설 제목은 다음과 같다. 

조선일보 <한국 재난 대비에 人波 사고 대책이 빠져 있다>
중앙일보 <이태원 참사 수습과 희생자 지원에 만전 기해야>
동아일보 <‘세월호’ 겪고도 나아진 게 없는 안전불감증>
서울신문 <이태원 참사, ‘안전’ 잊은 사회의 재앙이다>
한국일보 <비통한 '이태원 핼러윈 참사', 정말 막을 수 없었나>
국민일보 <안타까운 이태원 참사, 안전 소홀함 없었는지 철저히 따져야>
세계일보 <이태원 ‘핼러윈’ 154명 압사, 이런 사고 언제까지 봐야 하나>
한겨레 <일어나선 안 될 참사,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었다>
경향신문 <이태원 핼러윈 참사, 안전대책 부실이 낳은 ‘예고된 재난’>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 마련된 '핼러윈 인파' 압사 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에서 시민들이 헌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열린 핼러윈 축제에 10만명의 인파가 쏠리면서 150여명이 사망하고 130여명이 부상을 입는 참사가 발생했다. 사고발생 지점은 3미터 남짓 폭, 40미터 길이의 이태원 골목이다. 골목 아래쪽에는 지하철역 출구, 위쪽에는 세계음식거리가 위치해 있다. 대로변과 번화가를 잇는 골목길인 만큼 수많은 유동인구가 몰렸다. 경사가 있는 좁은 골목길에서 누군가 넘어지면서 연쇄적으로 사람들이 깔려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언론이 주목하는 지점은 당국의 안전대책이다. 이태원 핼로윈 축제에 매년 총 2~30만 명의 인파가 몰렸다.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년 만의 야외 노마스크 행사가 열릴 예정이었기 때문에 더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참사 당일 안전관리를 위한 인력은 충분히 배치되지 않았다. 용산경찰서는 지난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핼로윈 행사에 경찰 200명 이상을 배치하고 시민 안전 확립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투입된 경력은 137명이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수사·교통 경찰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이 마약·불법촬영·강제추행 등 단속에 집중했다는 분석이 이어진다. 

용산구, 서울시, 경찰 등은 사전에 안전관리 인력 배치나 동선관리 계획 등 안전대책을 세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핼러윈 축제는 정부·지자체 등 주최측이 명확한 공식 행사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용산소방서에서만 핼러윈 축제에 앞서 소방안전대책을 세우고 의용소방대원 48명을 집중배치했다. 다만 하루에 순찰하는 소방대원은 12명에 그쳤다고 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찰과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 "예년과 비교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 등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공분을 샀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인명사고 현장을 방문, 통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인명사고 현장을 방문, 통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이번 사고는 역부족이었던 측면이 있지만 대비가 부족했었던 것 아니냐는 안타까움이 남는다.(중략) 경찰이나 담당 구청은 이런 상황에 대비한 안전 관리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며 "사람이 갑자기 몰리면 지하철역 무정차도 검토할 필요가 있었지만 그 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전문가들은 미리 사고 가능성을 예측해 대비하는 것만이 유일한 예방법이라고 말한다"며 "사고 우려 지역에 CCTV를 설치해 영상 분석 기술로 인구밀도, 통행 방향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일정 수준을 넘을 경우 안전 관리 인원 투입, 출입 통제 같은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썼다. 

중앙일보는 이상민 장관의 발언에 대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사고가 난 지점에 전날에도 인파가 몰려 걷기 힘들 정도였다'는 글과 지난해 핼러윈 때 혼잡했던 사진이 공유됐다"며 "상황이 이 정도였다면 주체가 없는 행사였더라도 지자체가 미리 주변 상가들과 함께 통행로 안전관리를 하거나 경찰이 더 적극적으로 나섰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3년 만의 노 마스크 핼러윈 축제를 맞아 이태원에 인파 10만 명이 몰려들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는데도 그 일대의 혼란을 막기 위해 필요한 안전조치는 크게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에 경찰과 지방자치단체 등 정부의 사전 대비와 현장 통제는 안이하고 소홀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중략)특히 사고 하루 전날에도 인파가 몰리면서 유사한 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할 뻔했는데도 제대로 된 예방조치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31일 오전 경찰 관계자들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세계음식문화거리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일보는 "당국이 사고예방 노력을 다했는지도 따져야 한다"며 "본보가 입수한 소방당국 문건에 따르면 당일 현장에 배치됐던 소방대원은 12명뿐이었고 그것도 밤 10시까지 대로변 위주로 순찰한 게 전부였다. 경찰 인력도 130여 명뿐이었다. 인원이 적은 데다 별다른 질서유지 조치도 하지 않았다는 현장 증언이 적지 않다"고 했다. 

한겨레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데 일어난 일이 다름 아닌 ‘참사’다. 뒤집어 말하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일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전 대비’가 더욱 중요한 이유"라며 "참사 하루 전인 28일 밤에도 걷기 힘들 만큼 밀려든 인파에 떠밀려 행인이 넘어지는 일이 있었으나, 다행히 인명 피해로 이어지지는 않았다고 한다. 지자체와 경찰 등이 이런 사정을 몰랐는지도 의문이지만, 어느 경우든 재난 대비에 심각한 허점이 있었다고 보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참사가 발생한 골목 앞 이태원로의 차량 통행을 막고 보행자 전용도로로 만들어 공간에 여유를 두었더라면 미연에 사고를 막거나,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참사 현장으로부터 2㎞ 떨어진 대통령실 청사 인근 삼각지역에선 그날 오후 늦은 시각까지 집회가 열렸는데, 수많은 경찰이 통제·관리를 담당했다. 반면 집회 못지않게 많은 인원이 모인 이태원 행사는 밤 10시가 넘도록 사실상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가 참변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