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완도 일가족 사망' 사건, 바람잡는 언론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제목에 피해아동 이름, 차량 인양 장면 생중계 '극단적 선택' 추정, 자살보도 권고기준 위배

'완도 일가족 사망' 사건, 바람잡는 언론

2022. 07. 01 by 윤수현 기자

[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완도 일가족 사망사건’ 보도와 관련해 ‘언론윤리’ 차원에서 따져볼 내용이 적지 않다. 일부 언론은 기사 제목에 피해 아동 이름을 적시하고 확인되지 않은 전문가의 발언을 기사화했다. 일가족이 탄 자동차를 인양하는 장면이 생중계되기도 했다. 

해당 사건이 알려진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관련 기사는 네이버 랭킹뉴스(조회 수 상위 5개 기사) 상위권을 차자하고 있다. 관련 기사는 1일 오후 1시 40분 기준으로 중앙일보·동아일보·국민일보·세계일보·YTN·MBN·연합뉴스·뉴스1·뉴시스·한국경제·디지털타임스·아이뉴스24의 랭킹뉴스에서 확인된다. 

완도 일가족 사망사건 관련 보도 (사진=네이버 뉴스화면 갈무리)
완도 일가족 사망사건 관련 보도 (사진=네이버 뉴스화면 갈무리)

사망 원인과 배경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섣부른 추정을 내놨고 언론은 이를 받아썼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지난달 27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현재로선 '자녀 살해 후 극단적 선택'일 가능성이 제일 크다. 수면제 등을 염두에 둘 만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후 이 교수의 발언을 인용한 보도가 20여 건 나왔다. 한국기자협회·보건복지부·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 2013년 제정한 ‘자살보도 권고기준’에 따르면 언론은 자살 동기·방법 등을 보도하면 안 된다.

또한 다수 언론은 기사 제목에 피해 아동의 실명을 사용했다. 조선일보, 월간조선, 뉴시스, 헤럴드경제, 뉴스토마토 등은 박지현 전 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한 것을 보도하면서 ‘조OO 사건’이라고 명명했다.

이들 언론이 작성한 기사 제목은 ▲野당원들 “판사냐” “또 총질”... 박지현 ‘OO사건 책임론’에 반발(조선일보)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 "조OO양 가족 사건에 민주당 책임 크다"(월간조선) ▲박지현 "조OO양 사건, 민주당 책임도 커"…"당내 입지 넓히려" 반발도(뉴시스) ▲박지현, ‘OO양 가족 사건’에 “정치하는 모든 이가 죄인”(헤럴드) ▲박지현 "OO양 사건, 민주당 책임" 비판에 민주당 "판사인가"(뉴스토마토) 등이다. 

사진=지난달 29일 YTN 방송화면 갈무리
사진=지난달 29일 YTN 방송화면 갈무리

사건명에 피해아동 이름을 붙이는 것은 2차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기자회견에서 아동학대 사건이 피해자 이름으로 명명되는 상황에 대해 “객관적 명칭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를 막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채윤 서울대 인권센터 전문위원은 1일 발행된 언론인권통신 961호에서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다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더욱이 실종아동의 사진과 이름을 자극적으로 활용하는 이러한 언론의 행태가 진정한 언론의 자세인지 깊은 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YTN은 지난달 29일 일가족이 탄 차를 인양하는 장면을 생중계했다. KBC광주방송은 유튜브로 인양 과정을 생중계했다. 시신이 노출되는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ㅇㅇ 2022-07-03 05:50:49
사건에 피해아동 이름을 붙이는건 안되고, 지역 이름을 붙이는건 되고? 내로남불 이중잣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