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섹션 서울’ 발간 계획, ‘기자 광고영업’ 우려
전략기획실장 “수도권 공공정보 전달 목적, 광고영업은 광고국만 해”…내년 2월 발간 목표
한겨레가 서울지역 독자들에게 공공정보, 생활정보 등을 제공할 목적의 별지를 발간할 계획이다. 가칭 ‘섹션 서울’이다. 한겨레는 일주일에 한 번 16면짜리 별지를 통해 서울과 수도권의 생활정보, 공공정보 등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내년 2월 발간이 목표다.
박창식 한겨레 경영기획실장 11일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는 생활정보, 공공정보,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지역디자인 등 정보가 많이 있는데 시민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않고 있는데 이 같은 정보를 서울지역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발간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가판 등에서는 ‘유료’로 판매할 계획이나, 기존 독자들에게는 ‘무료’로 배포한다.
한겨레는 디지털미디어사업국 내 담당 부서를 신설하고, 기자 9명과 사업기획위원 1명 등 10명을 발령했다. 책임자는 윤승일 디지털미디어사업국 부국장이 맡는다. 박창식 실장은 “우선 10명으로 시작해 약간명이 더 합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광고영업과 판매는 한겨레 광고국과 독자서비스국이 담당한다.
신문 부수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별지 발행은 ‘수익 다각화’의 일환이라는 게 한겨레 설명이다. 박창식 실장은 “신문사도 기업이다.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생각에 추진했다. 소상공인, 지방자치단체, 지역경제 등에서 수익을 다각화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협찬을 받기 위한 콘텐츠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박창식 실장은 “외국의 신문사들도 새로운 형태의 저널리즘을 모색하고 있다”며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공공문제로 포럼을 열거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를 고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겨레 내부에서는 ‘한정된 편집국 인력을 별지에 배치하는 것은 전체 역량을 저하시킨다’ ‘콘텐츠 특성 상 결국 기자들이 직접 광고영업을 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그러나 박창식 실장은 “광고영업은 한겨레 광고국에서 한다. (‘섹션 서울’ 팀에) 사업기획위원이 있지만 광고와 판매를 코디네이션하는 역할이다. 기자들은 기사를 쓴다. 광고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