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재단, 지역·중소언론 공익광고 50억 집행 추진
지역·중소방송 공익광고비 1.5%, 인터넷 신문 1.1% 상향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역·중소 언론 지원을 위한 50억 원 규모의 공익 광고를 연말까지 추가로 집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집행 대상은 지난해 정부광고 거래 실적이 있는 약 1,800개의 언론사(지역인쇄매체, 지역·중소방송매체, 인터넷신문)이다. 이번 공익광고 추가 집행에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 한다. 이 대통령은 ‘정부광고 대상 매체의 효율성’을 제고하라고 지시한 바 있으며 더불어민주당 언론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 최민희)는 ‘언론재단 개혁’을 추진 중이다.
언론재단은 “전년도 정부광고료 집행실적에 연계해 집행되며 2023년도 대비 2024년도 매출이 감소한 언론사는 매출 감소 비율에 따라 선별하여 추가 집행액이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신청을 원하는 언론사는 다음 달 1일부터 24일까지 언론재단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언론재단은 중소 매체가 전년도에 집행받은 정부광고료의 일정 비율(방송·인쇄 3%, 인터넷 2.2%)을 별도의 공익광고로 배정해왔다. 이번에는 각각 4.5%, 3.3%로 상향된다.
이 대통령은 지난 7월 29일 국무회의에서 문체부에 “정부광고 대상 매체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할 때"라면서 "광고 매체를 시대에 맞게 재구성할 필요성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문체부는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보고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정부 부처의 홍보 실적 평가 기준을 재점검해야 한다”며 각 부처의 자체 홍보 수단 및 운영 실태를 파악해 보고해 달라“고 했다. ‘언론재단 개혁’은 민주당 언론개혁특위의 주요 과제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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