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탁구의 깔끔한 마무리, 극전체를 뒤엎은 반전
[블로그와] 들까마귀의 통로
드디어 파죽지세로 수목의 밤을 재패했던 제빵왕 김탁구가 40회의 기나긴 여정을 끝냈습니다. 초반 인기몰이의 원동력이 월드컵 기간동안 드라마 방영을 포기했던 SBS의 과욕 덕분이었다는 지적, 구석구석 숨어있는 폭력과 불륜의 막장 코드, 한국 드라마의 고질병인 갈수록 작품의 긴장감과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불만 등등이 남아있던 드라마였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드라마가 가지고 있던 장점 모두를 부인할 수는 없죠. 최근 어떤 드라마보다도 다음 회가 궁금해지도록 시청자들을 끌어들이는 흡입력과 몰입도, 각종 장르를 적절하게 배합해서 필요한 순간 꺼내놓는 영리함, 악역에게도 정당성을 부여하는 개성 있는 캐릭터와 중년 배우들의 호연은 이 드라마의 시청률을 50%에 육박하는 초대박 작품으로 만들어 주었어요.
김탁구와 구마준의 화해와 협력은 불륜으로 시작되어 거성가에서 벌어졌건 기나긴 갈등과 욕망의 고리를 끊어버렸습니다. 팔봉빵집으로 돌아간 김탁구와 양미순의 소박하지만 따뜻한 사랑, 여행을 떠난 구마준과 신유경의 화해와 용서를 말해준 러브라인의 최종 결말은 줄곧 이어졌던 청춘 주인공들의 방황과 갈등을 제자리로 돌려 놓았구요. 악역이지만 일방적으로 미워할 수만은 없는 멋진 악역, 서인숙과 한실장의 몰락과 고립은 통쾌함과 짠한 연민을 전해 주었습니다. 마지막 회를 앞두고 제작진이 살짝 알려준 힌트대로 작은 조연까지도 모두가 행복한, 그리고 적절한 최종회였어요.
이 드라마를 관통하고 있던 비극의 출발점은 서인숙과 한실장의 불륜도, 구일중 회장과 김미순의 불륜도 아닙니다. 그룹의 후계자는 반드시 남자여야 한다며 이들을 그렇게까지 몰아붙였던 구회장 어머니의 남아선호사상이었죠. 시어머니의 가혹한 집착 때문에 이미 사랑하는 두 딸의 어머니였던 서인숙은 한실장에게 손을 내밀었고, 구일중 회장의 비난받아야 할 불륜은 정당화되었습니다. 악역들이 삐뚤어졌던 이유도, 김탁구 모자가 숱한 고난을 당했던 이유도, 구마준의 영혼에 상처를 주고 그것이 신유경에게까지 전염되었던 이유도 따지고 보면 모두 남자가 최고라는 잘못된 고집과 편견 때문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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