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드루킹 특검 수사의 본질은 노회찬 아니야"

"특검 수사 방향 옳았는지 의문...특검법대로 지향점 향해 철저히 수사해야"

2018-07-24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갑작스러운 비보가 전해지면서 '드루킹 특검'의 수사방향이 잘못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의당이 당 차원에서 특검책임론을 제기한 가운데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특검의 본 목표는 노 의원이 아니었다며 특검 수사 방향에 의문을 제기했다.

박지원 의원은 24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새아침'과의 통화에서 "특검의 본질적인 목표는 노회찬 의원이 아니었다. 파생된 건데 그렇기 때문에 흔히 '별건 수사 아닌가' 할 정도로 특검의 방향이 과연 옳았는가 의문"이라며 "도 변호사와의 정치 정치권 커넥션이 문제가 됐던 것은 노회찬 의원과는 관계가 없었다.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노 의원에 대한 비보가 전해진 23일 "(특검이)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표적수사를 했다. 여론몰이 식으로 진행된 수사는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했다"며 당 차원의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지난 18일 드루킹 김 모씨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도 모 변호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팀은 당시 영장을 청구하며 드루킹 일당이 노 의원 측에 정치자금을 전달한 물증과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고, 이는 특검의 수사 방향이 상대적으로 노 의원에게 더 적극적으로 향하는 듯한 인상을 풍겼다. 애초 특검 수사의 본질은 드루킹 김 모씨의 불법 여론조작과 운영자금의 출처, 정치개입 여부 등인데 노 의원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은 수사 대상이긴 하나 특검 수사의 본질은 아니었다는 게 정의당과 박 의원의 설명이다.

노 의원은 유서에서 자신이 경공모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돈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시인했으나 어떤 청탁과 대가도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노 의원은 수수자금과 관련해 "다수 회원들의 자발적 모금이었기에 정상적인 후원절차를 밟아야 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며 "누굴 원망하랴.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이었으며 부끄러운 판단이었다. 잘못이 크고 책임이 무겁다. 법정형으로도 당의 징계로도 부족하다"라고 적었다. 노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직전까지 상당한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돈을 전달한 도 모 변호사가 노 의원과 경기고 동창으로 친구였다는 점, 노 의원이 돈을 받은 시점이 총선 직전인 2016년 3월이었던 점 등도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박 의원은 "특검은 특검법대로 지향점을 향해 철저히 수사하는 것이 국민을 위해 바람직하다"며 "특검은 철저히 수사해 국민 의혹이 남아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허익범 특검팀 역시 이번 사태를 계기로 드루킹 김 모씨 측에 대한 수사에 철저하게 임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특검팀은 23일 갑작스러운 비보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노 의원 관련 사건에 대해 '공소권 없음' 처분을 내리는 한편 "드루킹 측이 금전을 매개로 고인에게 대가를 요구한 의혹을 규명하는 일이 고인의 유지를 받드는 일"이라며 "금품을 전달한 드루킹 측에 대한 수사는 계속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