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신문 노조는 언론탄압에 맞서는 문화방송 노조에 연대감을 표한다 -

한나라당의 '언론 재갈 물리기'가 갈수록 가관이다. 한나라당은 29일 문화방송 <100분 토론>에 끝내 불참해, 정상적인 방송 진행을 방해했다. 애초 참석하기로 했다가 방송 하루 전 갑자기 뒤집은 것이다. 지난 22일 BBK 공방을 다루는 텔레비전 토론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며 갑자기 <100분 토론> 출연을 취소한 데 이어 두 번째다. 한나라당은 다음달 1~2일 한국방송과 문화방송이 공동 주최하는 대선 후보 토론회에도 문화방송이 진행하는 토론에는 나가지 않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방송사의 토론회를 고의로 회피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무리지어 다니며 언론사를 협박하는 행태도 서슴지 않는다. 지난 23일 13명의 의원들이 문화방송을 항의방문한 데 이어, 29일에도 7명의 의원들이 문화방송을 찾아가 최문순 사장을 만났다. 한나라당은 이 자리에서 문화방송 뉴스와 <피디수첩>의 BBK 관련 보도에 불만을 드러내며 압력을 행사했다. 한나라당은 지구당 조직을 동원해 1만명 규모의 항의 시위대를 조직하겠다고 협박까지 했다.

소송을 무기로 내세워 언론인을 움추리게 하려는 의도도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이방호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문화방송이 사기꾼이자 범죄 피의자인 김경준 쪽의 일방적 주장을 아무런 여과 없이 사실인 양 보도하고 있다"고 주장한 뒤 "방송사라는 우산에서 보호받는 게 아니라, 개개인 한 사람에게도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해당 기자와 피디 개개인에 대한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협박했다.

문화방송에 대한 한나라당의 이런 행태는 BBK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헤쳐온 한겨레신문에 가한 협박과 너무나도 흡사하다.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는 지난 8월 "BBK는 이명박씨 소유"라고 주장한 김경준씨의 인터뷰를 실었다는 이유로 한겨레신문에 50억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냈다. 최근엔 한나라당이 한겨레신문사와 대표이사, 편집국장 등에 10억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냈다. 지난 21일에는 한나라당 의원 6명이 한겨레신문에 항의방문을 했다.

일부 언론에 대한 한나라당의 이런 협박은, 자신들에게 불리한 보도는 막고 유리한 보도만 내보내야 한다는 '5공화국식 언론관'에서 기인한 것이다. 대통령 후보로서 당연히 임해야 할 검증은 철저히 회피한 채, 되레 사회적 공기로서 정당한 소명을 다하려는 언론사에게 재갈을 물리려는 행태는 정상적인 정당의 모습과는 한참 동떨어진 것이다. 벌써부터 이럴진대, 만약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우리 언론환경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만 해도 암울하다. 사전검열로 정부에 비판적인 기사를 들어내고, 저녁 9시만 되면 대통령 소식으로 시작하는 ‘땡전뉴스’가 텔레비전 화면을 뒤덮는 시대로 되돌리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

한나라당은 일부 언론에 대한 협박과 탄압을 지금이라도 거둬들이고 국민들 앞에 사과해야 한다. 진정 떳떳한 대통령과 수권정당이 되고자 한다면 유권자 앞에서 정정당당하게 검증을 받아야 한다. 지금처럼 숨고 피하기만 하면 시간이 저절로 해결해줄 것이라는 안이하고 비겁한 사고를 버려야 한다. 이 나라의 진정한 주인인 유권자들을 쉽고 만만하게 봐선 안 된다.

한겨레신문 노동조합은 한나라당의 언론탄압에 맞서 싸우고 있는 문화방송 노동조합에 무한한 연대감을 표시한다. 한겨레신문은 문화방송과 함께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진실하고 공정한 보도 의무를 다할 것이다.

2007년 11월 30일
전국언론노조 한겨레신문 지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