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국민의당을 향한 공분이 잦아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비하 발언으로 여론 뭇매를 맞더니, 이번에는 김동철 원내대표가 사실 왜곡 발언으로 언론 정상화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비판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화근은 이언주 의원의 발언 파문으로,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를 보도한 SBS에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그는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3주 전에 있었던 사적 대화가 뒤늦게 기사화된 배경이 방송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정권의 눈치를 의식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김동철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한곳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겨 있다.(연합뉴스)

여기서 그의 발언은 한 발 더 나아갔다. 그는 “그렇지 않아도 MBC에 대해서까지도 근로감독권 조사라는 이름하에 특별 감찰이 진행되고 있고 그 기일도 연장되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그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비하 발언 파문을 ‘방송의 정권 눈치 보기’로 호도, ‘현 정부의 방송 길들이기’로 몰아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SBS와 MBC에 대한 비난은 사실이 맞지도 않을뿐더러 오히려 언론 노동자를 탄압하는 우를 범한 꼴이 되고 말았다”며 “MBC와 SBS 언론 노동자에게 당장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노조는 “어느 자리에서도 해선 안 될 부적절한 언급을 한 이언주 의원의 잘못이 마치 SBS보도 탓인 양 이야기하는 것은 국민의당이 이번 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는지에 대해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언론노조는 “정권의 하수인으로 아직도 경영에서 권력을 휘두르며 노조를 탄압하는 MBC에 대한 특별 근로 감독관 파견이 어떻게 감찰이 되는가”라며 “그것은 지난 10년간 언론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드는 데 동조한 자유한국당이나 하는 주장”이라고 일갈했다.

언론노조는 “국민의당이 과연 박근혜 국정 농단 사태 속에서 촛불 시민과 함께 언론 정상화를 외쳤던 정당이었는지 되묻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