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정권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실 춘추관장을 지낸 전광삼 씨를 방송통신심의위원으로 내정해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지난 3월 12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 선고를 받고 사저로 복귀하던 날 삼성동 사저 앞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맞이했던 진박으로 꼽힌다.

이 같은 자유한국당의 방통심의위원 내정 소식이 알려지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방통심의위원의 자리는 끈 떨어진 ‘진박’ 인물이 차지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29일 언론노조는 성명을 통해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최악의 국정농단 사태를 일으킨 혐의로 구속된 박근혜 정부와 함께 일했던 인물”이라면서 박근혜 정권에서 지속된 방통심의위원의 ‘정치심의’를 유지시키겠다는 의도라고 규탄했다.

언론노조는 “전광삼 전 청와대 홍보수석실 춘추관장은 ‘적폐’ 그 자체”라며 전광삼 전 춘추관장이 속했던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언론장악 실상을 나열했다.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실은 KBS 세월호 보도 개입 등 언론장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한 방통심의위는 지난 정권에서 ‘정치심의’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언론노조는 “KBS 추적 60분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 무죄 판결의 전말’편에 대한 중징계, JTBC 뉴스룸의 다이빙벨 보도 및 통합진보당 해산청구보도, 박창신 신부에 대한 검찰 수사 관련 보도 징계는 대표적인 정치 심의”로 꼽았다.

언론노조는 “지난 10년 동안 언론환경은 정치권력의 개입과 장난질로 망가질 대로 망가져 결국 ‘박근혜 국정농단’의 공범으로 지목되고 말았다”면서 “방송내용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고 정보의 올바른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설치된 방통심의위의 역할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서울신문 기자 출신으로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변인실 실무위원, 청와대 홍보수석실 대변인실 국정홍보선임행정관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