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가 나오면 왜 가출을 했냐며 안 된다고 할 것이고, 맹자가 나오면 위장전입이라 안 된다 하겠지”

한 기사의 베스트댓글이다. 현 구도 하에서는 누가 장관 후보자로 나오든 야당들의 동의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풍자하는 촌철살인이 담긴 댓글이다. 실제로 청와대는 박수현 대변인을 통해 야당들을 향해 말 그대로 강경화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를 ‘호소’했지만 야당들의 태도는 요지부동이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야당들의 반대로 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하자 많은 일들이 벌어졌다. 같은 야당이라도 좀 다를 것이고, 달라야 한다고 생각되는 국민의당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터졌고, 각 언론들은 야당의 부적합 판단이 옳은지에 대한 여론을 살피기에 분주했다. 실제로 노컷뉴스가 인터넷에서 독자 투표를 실시한 결과 2만여 명 중에 무려 95% 이상이 강 후보자가 외교부장관에 적합하다고 응했다.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강 후보자가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야당들은 강 후보자 등에 대해서 청문보고서 동의를 하지 않음과 동시에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협치는 없다는 엄포도 잊지 않았다. 물론 말로만 하는 엄포는 아닐 것이다. 말 그대로 임명강행 후에는 청와대가 협치를 깼다며 다른 장관 인사청문회에 본격적인 몽니를 부릴 것이다. 그렇다고 만에 하나 청와대가 야당의 주장을 받아들여 강 후보자의 임명을 철회할 경우에도 향후 후속 인사나 정국운용에 협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유력하다.

그런 와중에 발표된 갤럽 여론조사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다소 떨어졌지만 여전히 놀라운 수치인 82%를 기록하고 있음을 알렸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는 취임 초기에는 누구나 80%는 받는다고 애써 의미를 축소하려고 했지만 팩트와 무관한 혼잣말에 불과했다. 흥미로운 것은 갤럽이 조사한 업무수행평가 항목에서 문 대통령이 잘했다고 응답한 2위 항목이 인사였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야당의 부적격 입장이 먼저 나왔던 청문회에 즈음하여 위안부 할머니, 외교부 노조, 1국내 130 여개 국제구호단체 그리고 여성단체들까지 모두 나서 강경화 후보자의 임명을 지지하고 나선 바 있다. 이처럼 여론조사나 각종 단체들의 입장 등은 전체 국민들이 강경화 후보자의 외교부장관 임명에 우호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딱히 심각한 결격사유가 없다는 언론보도에도 불구하고 비토 입장만 내놓고 있는 야당들을 향한 국민감정은 더욱 나빠지고 있다.

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박옥선(왼쪽부터)·이용수·김옥선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열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지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갤럽조사와 거의 비슷하게 발표된 리얼미터 조사 등을 보면 현재 야당들에 대한 지지는 지리멸렬한 상태다. 보수의 텃밭인 TK에서도 야당에 대해 싸늘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그럼에도 야당들이 인사청문회에 이처럼 완강한 자세를 고수하는 것은 고공행진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을 깎아내릴 유일한 방법이라는 판단 때문일 것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 예고한 바 있는 사자방 비리 청산에 대한 반발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청와대는 급히 전병헌 정무수석을 야당들에 보내 협조를 요청하는 등 대단히 낮은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여전히 야당의 태도는 요지부동이어서 다음 주 극적인 전환이 없는 한 이미 청와대로서는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지난 이명박 정부 11회, 박근혜 정부 9회씩 국회 동의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임명을 강행한 바 있다. 사실 82%의 높은 지지율을 감안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강행에는 정치적 부담이 없다고 할 수 있지만, 협치를 강조한 대통령으로서는 오히려 한미정상회담에 야당과 함께 가자는 등 더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중이다. 야당이 이런 대통령의 노력에도 명분 없는 반대 입장을 계속 고집할지 성난 민심이 주시하고 있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