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의 영입 인사가 또 논란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세금탈루 의혹이다. 그동안의 영입 인사 논란으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의 전두환 옹호 발언, 양향자 최고위원의 삼성 반도체 노동자 전문 시위꾼 발언, 손혜원 의원의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 계산 발언 등이 있었다.

김광두 더문캠 새로운 대한민국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23일 한겨레는 문 전 대표가 대선캠프 내 ‘새로운 대한민국위원회’ 위원장으로 영입한 김광두 전 국가미래연구원장에 대한 세금탈루 의혹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이 모 대기업 사외이사로 재직할 당시 다른 사외 이사와 달리 매달 100만원씩을 경비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연간 보수총액을 낮췄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1990년대 말부터 금융사와 대기업 여러 군데에서 사외이사를 맡아왔으며 그 중 일부 기업에서 비용처리로 소득 총액을 축소했다는 의혹이다.

결과적으로 소득을 낮춰 세금을 탈루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겨레는 입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김 위원장이)서강대 석좌교수로 재직한 점을 고려하면 소득세 과표구간 상한선이 8800만원이던 시절 경비 처리 금액인 1200만원에 대해 소득세 35%인 420만원을 내지 않은 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같은 세금 탈루 의혹은 김 전 위원장만의 문제로 보기는 어렵다. 고소득자의 소득세 부담을 높이겠다는 문재인 전 대표의 공약과 배치된다. 문재인 전 대표는 당내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고소득자 소득세, 고액상속·자본소득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관련 의혹에 대해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오래전 일이라 기억이 안난다"고 밝혔다.

김광두 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 교사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2013년∼2014년 대우조선해양이 제공한 차량을 무료로 이용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한편 더문캠에 합류한 김광두 위원장은 22일 국가미래연구원장직과 이사장직을 사임했다. 김 교수는 2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 16일 국가미래연구원장과 이사장직을 사임했고 이사들도 후임 원장 직무대행을 선임한 후 모두 사임했다"며 "연구원은 이제부터 새로운 리더쉽과 운영체제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