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이 여의도 KBS 본사 1층 민주광장에서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KBS 사장의 5대 조건 및 5대 불가 후보(조건)’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구체적인 불가 후보 실명까지는 거론하지 않았다.

최재훈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이병순 사장의 공모을 두고 “후보자 공모를 저지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고 개인의 자유에 따른 사장 응모이기에 응모자체는 막을 수 없다”면서도 “다만 지난 KBS노조 설문조사에서 내부 구성원의 76.9% 연임반대 의견이 나온 만큼 알아서 현명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 생각한다”며 우회적으로 ‘연임반대’ 의사를 재차 확인했다.

KBS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KBS 사장의 5대 조건’으로 ‘독립성’, ‘공공성’, ‘도덕성’, ‘전문성’, ‘통합성’을, ‘5대 불가 후보자(조건)’으로는 ‘정치권 연루자’, ‘반 공영론자’, ‘각종 비리 연루자’, ‘방송·경영 비전문가’, ‘불통·갈등조장자’ 등을 꼽았다.

▲ 26일 KBS 본관 1층 민주광장에서 KBS노조 주최로 열린 '정치 독립적 KBS사자 선임 위한 KBS사장조건 발표' 기자회견ⓒ권순택

강동구 위원장은 ‘KBS 사장 5대 조건’발표와 관련해 “사장의 5대 조건 외에도 구체적으로 KBS사장 불가후보에 대한 조건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보다 정치권으로부터 독립적이고 방송의 공공성, 공영성에 대한 이해가 된 후보 그리고 높은 도덕성과 방송 전문가를 뽑을 수 있도록 제도화 한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동조합이 마련한 KBS 사장조건은 2003년 9대 노조의 ‘KBS사장공동추천위원회’, 2006년 10대 노조의 ‘KBS사장추천위원회’ 후보기준 그리고 2008년 11대 노조가 제시했던 KBS사장 불가 조건 등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재훈 부위원장은 이병순 사장 연임에 대해 “76.9%의 내부구성원이 이병순 사장의 연임을 반대하고 있다”며 “‘정치독립이 부족하다’는 것이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부위원장은 “(이병순 사장의)후보자 공모를 노조에서 저지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고 개인의 자유에 따른 사장응모이기에 막을 수도 없다”면서 “다만 내부 구성원의 의사가 반영된 설문조사가 발표된 만큼 알아서 현명한 결단을 내릴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설문조사는 이사회에 이미 전달됐다. 사추위에서 평가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부위원장은 “지난 2006년 정연주 전 사장에 대한 연임 반대 의견이 높았지만 공모 자체는 막지 않았었고, 당시 노조 역시 사추위라는 민주적 절차를 거친다면 사장으로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천명했었는데 그 기조에서 달라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응모가 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명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대가 모아졌던 불가 후보자에 대한 실명은 거론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최 부위원장은 “응모가 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당장 어떤 실명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응모 이후에 오늘 큰 틀에서 제시된 조건에 따라 평가되고 걸러질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 강동구 위원장ⓒ권순택
또한 최 부위원장은 “(사장추천위원회 구성은)30일 이사회에서 결정되는 만큼 투쟁을 통해서 요구조건을 이야기할 것이고 사추위가 되지 않는다고 결정되면 다시 논의해서 투쟁 강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박전식 사무처장은 “30일 이사회가 노동조합의 요구조항을 묵살하거나 납득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인다면 다음 주부터 이사회는 상상도 못할 수준의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KBS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역대 KBS 사장 선임은 정권의 사전 내정설이 나돈 인물이 이사회에서 최종 사장 후보로 결정돼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되는 ‘선내정 후제청’이란 방식 속에 낙하산 논란에 시달리며 노사 갈등과 노노 갈등은 물론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마저 악영향을 초래해 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특히 KBS 이사회가 여야 7대4 추천 구조로 구성됨으로써 사장 선임 국면에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파행을 빚기 일쑤였다”며 “이로 인해 공영방송 사장의 정치 독립성 훼손은 KBS의 영향력과 신뢰도 향상에 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노동조합은 이 같은 문제의식 속에서 민주적 사장 선임 절차 확립과 낙하산 논란 재연 방지를 이번 사장 성임 정국의 최대 목표로 잡았다”고 밝혔다.

이병순 KBS 사장의 임기는 오는 11월 23일까지이며, 오는 30일 이사회에서 사추위 구성을 포함하는 사장선임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