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가 공공성 확보를 전제로 중간광고 도입에 찬성하는 의견을 모으기로 했으나 참여단체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날 언론연대의 운영위원회에 제출된 일종의 조건부 찬성안은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 다만 합의된 의견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은 방송위원회가 중간광고 도입을 서두르지 않고 사회적 합의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언론연대는 이날 모아진 의견을 14일 방송위원회의 공청회에서 언론연대의 입장으로 발표할 예정이었다. 시민단체 중 유일하게 언론연대는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입장을 유보해왔다.

▲ 한겨레 11월5일자 사설.
참여단체는 방송위원회가 중간광고 도입을 결정한 상황에서 14일 열리는 공청회에서의 의견 개진은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언론연대에 소속된 단체 중에는 중간광고 도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내는 단체가 상당수를 이루며 특히 방송위원회의 처리 절차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하는 단체가 다수를 이룬다.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재원위기라는 지상파의 주장에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인다”며 “하지만 재원 위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서중 공동대표는 “방송사가 내놓은 자료가 다르고 자구노력이 있는지에 대해 모르고 있다”며 “재원 위기가 있다면 공감대를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동아일보 11월6일자.
김영호 언론연대 대표는 “14일 공청회는 찬반의 문제가 아닌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기술적 문제에 국한된다”며 “방송위가 더 이상의 논의와 절차를 진행시키는 것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정사실화된 중간광고 도입에 있어 공공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지상파방송의 공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선 재원 확보는 반드시 필요하며 중간광고 도입에 따른 공공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창규 언론노조 부위원장은 “졸속적인 결정은 비판받아야 한다는 반대 입장을 존중한다”면서 “편성의 공익성, 공적인 프로그램이 주변부로 밀려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희 MBC PD협회장은 “상승 요인 많은데도 제작비가 삭감되고 있고 공적인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 폐지되고 있다”며 방송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언론연대의 논의 과정은 14일 방송위가 주최하는 공청회에서의 찬반 격론을 예고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