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SO 사업권역 폐지를 골자로 하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유료방송발전방안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케이블방송SO의 사업 기반은 권역 독점으로 이에 대한 미래부의 폐지 방침은 반발을 사고 있다. 미래부는 올해 안에 유료방송발전방안을 확정 발표한다는 방침이며 SO 사업권역 폐지를 추진할지 관심이 쏠린다. 미래부가 SO 사업권역 폐지를 두고 막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최명길 의원실은 오는 15일 미래부가 예고하고 있는 유료방송발전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최명길 의원실은 미래부의 유료방송정책방안에 대해 “대부분 이해관계자 간 합의가 쉽지 않은 내용들”이라며 “국회 차원의 토론회를 통해 정부의 ‘유료방송 발전방안’을 깊이 분석해보고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15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신관(2F) 제2세미나실에서 양문석 전 방통위 상임위원의 사회로 진행된다. 미래부 유료방송연구반에 참여했던 김경환 상지대 교수가 ‘정부의 유료방송 발전방안, 어떻게 만들어졌나?’를 발표하고 박상호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팀장이 ‘정부의 유료방송 발전방안, 무엇이 문제인가?’로 주제 발표를 이어간다.

토론자로 이창훈 MBC 매체전략부 부장, 한상혁 한국케이블TV협회 미디어국장, 이성춘 KT 경제경영연구소 상무, 김성진 SKB CR전략실장, 강혜란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정책위원, 손지윤 미래부 뉴미디어정책과장 등이 나선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