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콘서트(이하 개콘)>가 현실 풍자로 위기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과거에도 개콘은 현실 풍자를 많이 했고, 일부 개그맨은 고발을 당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서서히 시청률도 떨어지고 관심도 역시 추락하던 <개그콘서트>에게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는 기회가 되었다.

개콘 살린 현실 비극;
나가거든과 민상토론2에서 보여준 적나라한 풍자의 재미

언론에 의해 거대한 사기극이 세상에 드러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언론이 제 역할만 했어도 거대한 사기극 같은 비극은 생길 수 없음을 보여준 셈이다. 풍자는 광장을 가득 채운 비판의 또 다른 이름이다. 풍자는 개그를 업으로 삼는 이들에게는 필수여야 한다. 하지만 권력에 집착하는 자들은 풍자를 막는다. 그리고 풍자가 사라진 개그는 한계에 쉽게 다가설 수밖에 없다.

<SNL 코리아>는 국내에 도입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이 프로그램이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은 '여의도 텔레토비'가 보여준 풍자였다. 대권 주자들을 텔레토비로 바꿔 풍자한 이 코너는 <SNL 코리아>를 정착시킨 일등공신이었다. 하지만 박근혜가 집권하며 이 코너는 사라졌고, <SNL 코리아>는 자극만 존재하는 그렇고 그런 프로그램으로 전락했다.

KBS 2TV <개그콘서트>

개콘은 위기에서 기회를 찾았다. 사회 풍자가 사라지고 재미마저 없어 시청자들에게 외면 받던 개콘은 풍자를 전면에 내세우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있다. '민상토론2'는 현실 풍자를 담아 개콘 반등의 일등공신이 되고 있다. 여기에 '나가거든'과 '1대1' 역시 풍자로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영화 <터널>을 패러디한 '나가거든'은 영화의 핵심을 그대로 가져온 코너다. 국가기관의 무능과 무기력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이 영화는 개그 코너로 특화될 수밖에 없었다. 갇힌 국민을 대하는 정부의 태도는 황당 그 자체다. 말도 안 되는 조건들로 오히려 터널에 갇힌 국민을 탓하는 행태는 적나라하다.

KBS 2TV <개그콘서트>

백팩에 필수적으로 브루스터를 가지고 다녀야 하고, 국내에서 졸업하면 누구나 화염방사기를 소지해야 한다는 말도 안 되는 억지에 가까운 코미디는 우리 사회의 꽉 막힌 정책의 문제를 비틀고 있었다.

이 코너의 백미는 방송사 기자와의 모습이다. 억지를 부리며 자신들이 하고 싶은 과장 보도를 일삼는 모습은 우리 언론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하다. 이명박근혜 정권에 의해 권력의 부역자로 전락한 언론은 오직 권력을 위한 방송에 집착해왔을 뿐이다. 국민의 안위와 국가의 존재 가치마저 부정하며 오직 권력에 충성 맹세를 한 언론은 코미디 속 과장 보도를 하는 기자보다 더 악랄한 존재이다.

KBS 2TV <개그콘서트>

'민상토론2'는 노골적으로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위한 코너로 활용되고 있다. 패널들의 말꼬리 잡기를 통해 통렬한 풍자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박근혜의 '세월호 7시간'을 유민상의 7시간으로 풍자하는 대목에서는 씁쓸한 풍자의 묘미가 가득했다.

개콘 토론보다는 자신의 배를 채우기 위해 급급한 유민상과, 대통령으로서 직무를 방기한 채 무엇을 했는지 밝히지 않는 박근혜 중 누가 더 큰 잘못을 했을까? 배를 채우기 위해 급급한 유민상은 귀여울 정도다. '1대1' 코너에서는 힙합을 통해 풍자를 노골화한다. '힙합정신'을 앞세워 노골적인 현실 비판을 하는 개그맨의 모습을 보면 현실 속 힙합보다 더 특별하게 다가올 정도다.

KBS 2TV <개그콘서트>

광화문 광장을 가득 채운 150만 국민들은 촛불을 들었다. 그리고 다양한 풍자 문구들을 통해 현실을 통렬하게 비판했다. 과거의 달리 국민들은 분노를 화염병에 담지 않고 그보다 더 오랜 시간 분노를 표출할 수 있는 풍자를 들고 나섰다. 문제가 바로잡힐 때까지 긴 시간 함께할 풍자는 그렇게 거대한 힘으로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개그콘서트>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풍자하며 다시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풍자가 사라진 세상에서 국민들은 힘겨운 삶을 살 수밖에는 없었다. 다시 한 번 독재를 꿈꾸던 박근혜는 자신과 비선들의 거대한 비위 사건으로 몰락했다. 이제 그 몰락한 동탁의 배에서 꺼지지 않는 풍자의 불꽃이 피어오르고 있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