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누가 어린아이의 불행에 담담할 수가 있겠는가. 지난주부터 시작된 KBS 수목드라마 <오 마이 금비>는 요즘 주중 미니시리즈 중에서 가장 심심한 드라마일 것이다. 세상의 온갖 격정적인 감정과 설정이 총동원되는 주중드라마 전쟁에서 전작인 <공항 가는 길>의 바통을 이어받은 <오 마이 금비>는 어차피 전개와 결말이 보이는 식상한 플롯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시국도 어순실해서 요즘처럼 드라마나 예능이 눈이 들어오지 않을 때도 없는데도 금비에게는 관심을 끊을 수가 없다. 부모가 있지만, 부모로부터 아무런 보살핌도 받지 못하고 자라 초등학교 3학년이 된 금비. 갑자기 알게 된, 그래서 아빠라고는 차마 하지 못하고 아저씨라고 부르는 것이 더 편한 아빠. 그 아빠와 저녁식사를 하며 학교에서 배운 성교육 이야기를 하는 모습이 참 천연덕스러워서 가슴이 짠해졌다.

KBS 2TV 새 수목드라마 <오 마이 금비>

아빠 이름은 모휘철. 딸의 이름은 유금비. 아빠와 딸의 성이 다른 부녀관계. 부모의 따뜻함 속에 자라지 못한 금비는 분명 나이에 비해 웃자라 있다. 그래서 봐도 몰라야 할 것도 쉽게 알아차린다. 아저씨라고는 부르지만 아빠가 자신을 키우지 못할 것을, 그래서 보육원에 가야 하는 것을 받아들인다.

보통의 아이라면 떼라도 쓸 법도 한데 그러지 않는 금비를 보는 마음이 아프다. 그리고 그런 환경의 아이에게 꼭 따라다니는 또 하나의 불행. 업신여기는 학교 친구. 그 친구와의 다툼으로 금비가 혈연관계가 없는 강희의 집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강제로 보육원으로 가야 하는 순간까지도 금비는 오히려 담담하게 현실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KBS 2TV 새 수목드라마 <오 마이 금비>

뒤늦게 강희의 음성메시지를 듣고 아빠 모휘철이 달려왔지만 차는 이미 떠났다. 차가 한참을 달리고서야 소리 죽여 우는 금비. 열 살, 그 정도면 슬픔을 그렇게 숨기는 법까지 알지 못해야 한다. 그러나 울어도 달래주는 엄마나 아빠가 없이 자란 금비는 그렇게 소리 없이 울며 컸다 보다.

가까스로 차를 따라잡은 아빠를 보고는, 그 극적인 상황에서는 웃자란 금비라도 감정을 숨기지 못했다. 울면서 차에서 내려 “어디 갔었어. 어디 갔다 이제 오냐고”하면서 아빠를 때린다. 비로소 좀 아이 같았다. 그렇지만 그럴수록 보는 가슴은 더 찢어진다.

그런데 슬퍼할 일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다. 이 작고 예쁜 금비를 기다리는 불행은 아직 숨어 있다. 먼저 금비가 앓게 된다는 어린이치매. 아무리 행복한 기억이 없어 차라라 다 잊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모든 것을 잊기에는 너무도 어린 나이 열 살의 인생.

KBS 2TV 새 수목드라마 <오 마이 금비>

게다가 아빠도 온전치 않다. 삼류 사기꾼이라서가 아니다. 병원에서 제대로 검사를 받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불행한 복선을 본 것 같다. 간과 비장 쪽에 조직검사를 해보자는 의사의 권고를 뿌리친 모휘철이었다. 딸이 태어난 것도 모르고 십 년을 산 아빠지만 어쨌든 아빠인데 금비가 감당해야 할 불행은 산 넘어 산이다.

작가가 잔인하다고 욕이라도 해주고 싶은 심정이면서도 점점 금비의 불행에 빠져드는 이 정체 모를 감정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