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유튜브’를 표방한 K콘텐츠뱅크의 콘텐츠 판매실적이 고작 4건에, 판매 금액도 26,700달러(약 3천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K콘텐츠뱅크 홈페이지에 게시된 콘텐츠는 낚시방송 콘텐츠 5개뿐이었다. K콘텐츠뱅크에 투입된 예산은 1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무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는 K콘텐츠뱅크에 대해 ‘국내 방송콘텐츠의 브랜드가치 향상과 중소PP 및 제작사, 1인 창작자 등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온라인 마케팅·홍보를 지원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라고 설명하고 있다.

K콘텐츠뱅크 첫 화면 캡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윤종오 의원(무소속, 울산 북구)이 미래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콘텐츠뱅크 사업이 시작된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K콘텐츠뱅크에 등록된 콘텐츠 중 단 5개의 콘텐츠가 4건의 계약을 통해 태국과 몽골로 판매됐다.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수출액 4억 2천만 달러의 0.006%에 불과한 규모다.

볼만한 콘텐츠가 없다는 문제점도 제기됐다. KBS, MBC는 K콘텐츠뱅크에 콘텐츠를 등록하지 않았고 tvn, jTBC 등은 K콘텐츠뱅크에 계정을 등록조차 하지 않았다. 관련 사업 추진 전 미래부의 연구용역은 K콘텐츠뱅크의 성공을 위한 첫 번째 조건으로 ‘상업적 가치가 높은 콘텐츠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윤종오 의원은 “미래부가 볼만한 콘텐츠도 제대로 확보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사업활성화를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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