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의외로 신구 조화가 잘 이뤄지고 있다. 물론 마운드는 아직도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타선에서 신구 조화는 그 어느 팀보다 뚜렷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다가온다. 기아는 후반기 들어 더 강력해진 타선의 힘으로 가을 야구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다만, 3선발 지크가 변수가 되고 있다.

지크 무기력한 투구, 가을 야구 위해서는 지크가 살아나야 한다

삼성과의 원정 경기에서 지크의 몰락은 뼈아팠다. 지크가 최소한 자신의 역할만 해줬다면 기아가 위닝 시리즈를 만들 수 있는 원정이었다. 하지만 좀처럼 상대를 제압하지 못하는 지크의 투구로는 승리를 가져갈 수 없었다. 양현종과 지크가 일찍부터 무너지며 기아로서는 아쉬운 루징 시리즈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기아는 현재 헥터와 양현종을 제외하고는 믿을 수 있는 선발 투수가 없다. 지크가 7월 전까지는 자신의 몫을 해주고 있었지만 더위가 시작되며 무기력해지고 말았다. 90억이 넘는 거액을 받고 기아로 복귀한 윤석민은 올 시즌 개점휴업 중이다.

KIA 타이거즈 투수 양현종, 헥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양현종과 윤석민, 헥터와 지크로 이어지는 기아의 선발 마운드는 시즌 시작 전 최강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였다. 하지만 이런 기대는 윤석민이 부상으로 전열에서 이탈하며 무너졌다. 여기에 양현종은 호투에도 불구하고 승운이 따르지 않으며 불안이 더욱 가중되었다.

승운이 따르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몫을 충분하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양현종의 실력을 의심할 여지는 없다. 물론 갑작스럽게 무너지는 경우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를 비난할 수 없을 정도로 꾸준한 투구를 해주었다는 점에서 양현종의 투구는 에이스다웠다.

기대했던 만큼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투수는 헥터다. 메이저 출신으로 큰 기대를 받았던 헥터는 초반 부진한 모습을 보기기는 했지만 이후 한국 프로야구에 적응하며 분위기는 바뀌었다. 이닝이터로서 역할만이 아니라 팀 내 최다승 투수로서 역할로 기아의 상징적인 에이스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KIA 타이거즈 투수 홍건희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아의 문제는 여기서 모든 것이 멈췄다는 점이다. 양현종과 헥터가 제 몫을 해주는 것을 제외하면 선발 마운드는 무너졌다. 5선발 체제에서 겨우 두 명의 선발을 제외하고는 제 역할을 해주는 이가 없다는 점이 기아의 가장 큰 문제다.

신인급인 홍건희가 선발로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가슴 통증으로 마운드를 내려가야 했지만 큰 부상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조만간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2군 경기 출전 후 곧바로 선발 마운드에 복귀할 예정인 홍건희와 부상 후 재활 중인 윤석민까지 선발로 복귀한다면 기아는 달라질 수도 있어 보인다.

불펜과 마무리도 여전히 불안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발이 완성되고 그들이 제대로 역할을 해주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만 한다. 그런 점에서 기아로서는 선발을 다시 채워내야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그 중 시급한 이가 지크다. 지금 현 시점에서 외국인 투수를 교체할 수도 없다.

이미 시즌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투수 교체시기를 놓쳤다. 지크의 현재 투구 수준은 불펜에서도 버티기 힘들 정도다. 제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며 공이 가운데로 몰리고 높게 뜨는 상황에서 상대를 제압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7월부터 시작된 부진이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지크의 현재 상황이 그가 보여줄 수 있는 전부라면 고민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여전히 윤석민이 제대로 부활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크가 여전히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한다면 기아는 두 선발을 제외하고는 임시 선발을 계속 올려야 하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

KIA 타이거즈 투수 지크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두 번이 아닌 고정적으로 임시 선발로 대체하면 마운드 전체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 연쇄 작용은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기아 마운드 전체에 과부하를 부여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기아 전체의 문제는 곧 지크의 부진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아 타선은 간만에 최고 상승세 중이다. 지옥과 같은 2연전이 이어지는 뜨거운 여름. 기아의 가을 야구 합류는 결국 선발 마운드가 얼마나 버텨주느냐에 달려있다. 삼성과의 경기에서도 이런 문제는 명확하게 드러났다.

선발이 쉽게 무너진 상황에서도 타격은 기회를 만들어냈다. 타선이 침묵하는 경우들이 가끔 등장하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현재 기아의 상승세는 타선이 이끌고 있다는 점에서 선발 마운드가 최소한 5, 6회를 최소실점으로 막아준다면 기아의 상승세는 이어질 수밖에는 없다. 결국 지크가 살아날 수 있느냐가 남은 경기 기아가 가을 야구를 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키가 되고 있다.

야구와 축구, 그리고 격투기를 오가며 스포츠 본연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아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전반에 관한 이미 있는 분석보다는 그 내면에 드러나 있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포츠에 관한 색다른 시선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글쓰기를 지향합니다. http://sportory.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