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토드라마는 분명 tvN에 강점이 있다. 지상파에는 없는 변칙 편성에 그간 JTBC도 줄곧 도전장을 냈었다. 다만 워낙 캐스팅이나 제작에서 이미 지상파를 넘었다는 평가를 받는 tvN의 아성을 넘지는 못했다. 조덕배의 노래처럼 따라가면 뒤돌아 뛰어가는 형국이었다.

현재도 마찬가지다. 무려 전도연, 유지태라는 드라마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막강한 라인업을 구성한 <굿와이프>는 분명 순항 중이다. 리메이크라는 한계가 발견되고 있지만 아무리 그래도 현재 수준의 시청률은 유지할 것이다. 여전히 tvN 금토드라마의 기상도는 맑음이다. 그렇다 할지라도 JTBC의 도전은 선택사항이 아닌 숙명이었다.

JTBC 새 금토드라마 <청춘시대>

그런데 이번 도전은 뭔가 느낌이 다르다. 전도연, 유지태와 차마 비교할 수도 없는 연기 햇병아리들로 거대 아성에 부딪혀온 것이다. 골리앗과 다윗의 대결,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전설과 다르기 때문에 다윗이 이길 일은 없을 거라는 생각하는 것이 상식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TBC 새 금토드라마 <청춘시대>에 혹시나 하는 기대를 갖게 되는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작가 박연선과 배우 한예리의 조합이다. 드라마 마니아라면 박연선 작가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또한 한예리도 만만치 않은 시간을 견디고 또 절차탁마를 쉬지 않은 배우다.

JTBC 새 금토드라마 <청춘시대>

거기에 걸그룹 출신 한승연과 류화영, 오디션 출신 박혜수 그리고 박은빈이 함께한다. 사실 아이돌 출신들이 많아서 과연 연기 케미가 살까 우려가 됐을 뿐이다. 그 문제만 어찌 해결이 잘 된다면 <청춘시대>는 어느 정도는 <굿와이프>에 대항마가 될 수 있을 거라 기대를 했다.

그런데 그 혹시나가 진짜 혹시나가 됐다. 첫 화의 주인공은 소심대마왕 유은재(박혜수)였다. 대학에 진학해 집을 떠나 이미 셰어하우스에 살고 있는 언니들과의 두려운 적응기를 그렸다. 그런데 셰어하우스의 언니들의 케릭터들이 그야말로 버라이어티하다. 소심한 은재와 달라도 너무 달랐다.

연애호구 정예은(한승연), 핫바디 강이나(류화영), 여자 신동엽 송지원(박은빈) 그리고 생계형 철의 여인 윤진명(한예리). 나이차도 적게는 두 살에서 많게는 8살까지 난다. 성격이 외향적이라도 결코 적응이 만만치 않은 구성인데, 소심하기 그지없는 은재에게는 하루하루 아니 셰어하우스 속의 한 시간 한 시간이 지옥 같다.

JTBC 새 금토드라마 <청춘시대>

그러다 결국 은재는 폭발하고 만다. 순한 사람이 화나면 무섭다는 말이 생긴 계기를 알 것만 같은 상황이었다. 그런데 은재가 몰랐던 것이 있었다. 은재는 자신만 참고 있는 줄 알았지만 사실 그것은 배려였다. 배려가 괴롭힘으로 받아들여진 이유는 너무도 분명하다. 소통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강이나의 말 한 마디는 그래서 의미심장하다.

“말 안 해도 알 거 같지? 필요한 말은 꼭 하자”

그런 은재의 두렵기만 한 적응기는 사실 소심한 성격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것들이다. 온갖 정보 홍수 속에서 모르는 것 없이 살아가는 것 같아도 인간무리 속의 부대낌이라는 것은 매뉴얼로는 하나도 해결할 수가 없다. 또한 은재와 같은 입장은 아니더라도, 아는 사이라도 소통이 단절된다면 누구나 낯설어지는 것이고 결국 오해가 생긴다는 작가의 메시지를 담은 에피소드였다.

JTBC 새 금토드라마 <청춘시대>

그렇지만 메시지만 무겁게 남겼다면 <청춘시대> 첫 화에 흥분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이 드라마가 흥행될 거라 강력하게 예감하게 된 것은 한국판 <섹스앤더시티>라는 누군가의 평처럼 금남의 지대 여대생 셰어하우스를 훔쳐보는 은밀한 즐거움에 있다. 일일이 말할 수는 없지만 설마 그럴까와 역시 그렇군의 반응이 갈릴 만한 남자들은 모르는 에피소드가 즐비하다.

그래서 메시지와 쇼를 동시에 담고 있는 <청춘시대>가 무려 전도연, 유지태와의 금토드라마 대전에서 왠지 사고를 칠 것 같다는 예감이 들게 되는 것이다. 과연 다섯 청춘의 비밀스러운 공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까? 게다가 이 드라마는 한국 드라마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12부작이다. 대단히 신선하고 파격적이다. 과연 어떤 결과를 낼지 기대가 된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