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원 전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 (연합뉴스)

'새누리당 무상 동영상'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조동원 전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이 이번에는 플래카드, 홍보용 점퍼 등의 단가와 물량을 부풀려 청구했다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4·13총선 당시 당과 계약한 홍보업체로부터 8000만원 상당의 선거운동 동영상을 무상으로 제공받은 혐의로 조동원 전 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이성규)는 12일 오전부터 조동원 전 본부장에게 무상 동영상을 제공한 업체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조동원 전 본부장이 단가와 물량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비리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TV조선에 따르면 조 전 본부장은 새누리당 당사 회의실에 붙인 백보드 플래카드를 제작하는데 350만원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인 플래카드의 제작비는 약 50만원 선이다. 잡음이 일자 조동원 전 본부장은 '300만원은 기획료'라고 해명했지만, 이는 350만원 중 300만원은 조 전 본부장에게 갔다는 얘기가 되기 때문에 논란은 커지고 있다.

그 뿐만이 아니다. TV조선에 따르면 지난 2014년 당 홍보 점퍼를 제작할 때는 공개 입찰 관행을 깨고 특정업체와 수의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동원 전 본부장은 당시 최고 가격대인 '점퍼 1벌당 부가세 포함 3만3000원에 1만 벌 가량의 대금을 해당 업체에 지불하라'고 당 홍보국에 통보했는데, 실제로 제작업체가 당에 보낸 점퍼는 7000벌 뿐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내 홍보국과 재경국은 다툼을 벌이기까지 했다는 것이다.

결국 조동원 전 본부장이 기획료 명목으로 제작업체에서 수백만원을 받아 챙기고, 점포 숫자를 부풀려 대금을 과대 청구해 빼돌린 것이 아니냐는 게 제기되고 있는 의혹의 핵심이다.

조동원 전 본부장은 30년 동안 광고와 콘텐츠 업계에서 명성을 쌓은 인물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직접 외부에서 영입한 인사다. 박근혜 대통령이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내던 당시 이는 파격적인 인사의 대표 사례로 여겨져 호평을 받았고 이는 총선·대선 승리로 이어졌다.

그러나 조동원 전 본부장이 홍보 비리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게 되고, 당 내부 관계자의 증언이 TV조선 등을 통해 보도되는 상황은 박근혜 대통령의 당 장악력이 바닥을 쳤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분석도 여의도 안팎에서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레임덕'의 신호로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