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이정현 전 홍보수석이 KBS보도국장에 전화를 걸어 세월호 참사 보도를 통제한 것을 두고 "홍보수석으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일"이라며 "들켜서 문제"라던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이 여론의 뭇매를 받고 해명에 나섰다. '기사 내용과 보도방식에 간섭하는 것까지 인정한다는 의미는 아니었다'는 것인데, 그럼에도 비판여론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지난 5일 세종포럼 간담회에서 이정현 녹취록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홍보수석이 정권에 유리하게 언론에 협조를 구하는 것은 어느 정권에서나 있는 일"이라면서 "안 들키게 했어야 한다. 들켰으니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오마이뉴스 <유성엽 "이정현 전 수석 역할, 어느 정권이나 있다"> 기사(▷링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커졌다.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장을 맡은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안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같은 유성엽 의원의 발언은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의 "홍보수석으로서의 통상업무"라는 말에 힘을 실어주는 결과를 낳았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정권"의 이야기도 언급하면서 야권 인사들로부터도 따끔한 눈초리를 받아야 했다. 그러자 7일(오늘) 유성엽 의원은 "(논란이 된 발언은)구체적으로 기사의 내용과 보도방식에 간섭려는 것까지 인정한다는 의미는 아니었다"고 뒤늦게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 관련단체들은 "언론의 자유 수호를 위한 제도적 개선사항 마련과 부당해고 언론인의 권리회복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유성엽 의원의 해명에 대해 "언론의 공정성을 확립하고 정권의 부당한 개입을 뿌리 뽑는 입법으로 그 진정성을 증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김시곤 전 KBS보도국장의 녹취록에서 드러난 사실은 세월호 참사로 국민 모두가 애통하며 구조를 기다릴 때, 정부는 자신의 허물과 무능을 은폐하기 위해 언론을 통제하고 조작했다는 사실"이라면서 "도덕적으로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범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정현 녹취록을 통해)정부와 여권이 임명한 KBS 사장은 상시적으로 보도에 개입해 정권의 비리를 덮고 아부하도록 기자들을 억압했음도 드러났다"며 "공영방송을 불법적으로 통제하고 조작해 국민을 기만하게 하고 공정성을 지키려는 언론인을 모욕하고 징계하는 것을 납득할 국민이 어디 있겠는가. 이것이 비단 KBS에 국한된 일이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사안이 이러함에도 유성엽 의원은 입법기관인 국회의원으로 공식석상에서 청와대의 입장을 두둔하듯 발언한 것은 경위를 따지기 이전에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면서 "사과만으로 책임을 모면할 수 없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녹취록 관련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약속한 만큼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굳건히 보장할 행동과 입법으로만 자신의 진정성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