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의 정책기조 '창조경제'의 핵심부서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에 바람 잘 날이 없다. 산하기관 공무원 갑질 논란, 롯데와의 정경유착 의혹에 이어 이번에는 성매매다.

▲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연합뉴스)

4일 서울중앙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이정현)가 미래부 소속 4급 공무원 A씨(48)를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3월 서울의 유흥업소에서 술을 마신 뒤 인근 호텔에서 성매매를 하다가 적발됐다. A씨는 강남의 유흥업소가 호텔을 이용해 성매매 영업을 한다는 첩보를 입수해 현장에서 잠복근무를 하던 경찰에 일행 1명, 성매매 여성 2명과 함께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미래부는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국빈 방문에서도 문제를 일으켰다. 당시 미래부 소속 사무관 B씨는 프랑스 방문에 동행 출장한 미래부 산하 K-ICT 본투글로벌센터 직원들에게 고등학생 아들의 숙제를 대신 시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미래부 소속 간부 공무원들이 롯데로부터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서울신문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4월 롯데홈쇼핑의 케이블 채널 사업권 재승인 심사 당시 미래부 소속 공무원 3명에 대해 롯데홈쇼핑 전·현직 대표가 로비를 벌였다는 것이다. 검찰은 롯데홈쇼핑 전·현직 대표가 회사 자금을 횡령해 미래부에 로비를 벌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 5일자 보도에 따르면 해당 혐의를 받고 있는 공무원 중 한명은 '민간근무휴직제도'를 이용해 중견기업 임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래부는 "추천 당시 중앙징계위원회로부터 해당 공무원이 징계 의결을 받지 않은 상황인 만큼 인사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인사혁신처가 민간근무휴직 대상자 선발 공고를 낸 시기는 지난해 11월이었으며 해당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된 시기는 지난해 10월이었다.

연이어 계속되는 박근혜 정부 핵심 미래부 소속 공무원들의 일탈에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감은 바닥을 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창조경제를 말하기 전에 주무부처 관리부터 하라는 목소리 역시 커진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