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자루를 쥔 사람이 ‘도와달라’고 하는 건 협조요청이 아니라 협박이다. 갑이 을의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도와달라’는 건 협조라고 할 수 없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의 발언이다.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이 KBS 김시곤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보도 통제 시도를한 것에 대해 청와대 이원종 비서실장이 “통상적인 업무수행”이라고 주장하자 반발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해당 사건을 ‘청문회’를 통해 엄중히 다룬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공정언론특별위원회(위원장 박홍근)와 민주주의회복TF,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일동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정권의 공영방송 길들이기 시도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공정언론특별위원회(위원장 박홍근)와 민주주의회복TF,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일동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정권의 공영방송 길들이기 시도에 대한 상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사진=박범계 의원 공식 트위터)

이들은 “세월호 참사 직후 청와대가 정권의 안위를 위해 KBS 보도를 통제하려했다는 증거가 담긴 통화 녹취록이 공개됐다”며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KBS 김시곤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이)KBS를 오늘 봤네, 한번만 도와주시오’, ‘다른 걸로 대체를 해주던지 아니면 말만 바꾸면 되니까 한번만 더 녹음 해주시오’라고 압박하는 등 KBS 보도제작과 편성에 노골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김시곤 전 보도국장이 회사를 상대로 진행하고 있는 ‘해임 무효소송’에서 드러났듯, 청와대는 이미 KBS 측에 ‘윤창중 전 대변인 성추문 사건’과 ‘국정원 댓글 사건’ 등의 축소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기도 하다.

이들은 “공영방송을 길들여 정권의 호위무사로 만들려는 끊임없는 시도들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박근혜 정권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 보다, 대통령의 심기 보전과 정권의 안위가 더 중요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홍보수석으로서의 통상적인 업무 협조’라고 감쌌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은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통화 녹취록과 함께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의 ‘MBC녹취록’과 관련해 진상 규명을 위해 소관 상임위인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청문회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또한 공영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을 위해 ‘언론 공정성 실현을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를 설치를 촉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민주주의회복TF 박범계 팀장(법사위 간사)은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은 (세월호 KBS 뉴스)방송편집에 대한 간섭을 고백했다”며 “법률적으로는 자백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팀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이원종 비서실장은 ‘업무협조’ 일환이라는 등의 말을 했다”며 “그 말은 이정현 전 수석과 같이 방송에 대한 청와대의 간섭과 개입을 여전히 하고 있다고 보는 편이 옳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감증이 부족해서 불법인지 조차도 모르고 있는 현 정부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이는 법적인 제재까지도 강구해야할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