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가 종합편성채널의 간접광고 현황과 관련, 잘못된 자료를 국회에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방통위는 각 사업자로부터 자료를 수합해 국회에 전달했다고 해명하나, 방통위가 사업자 자료를 검증 않고 국회에 제출했다는 점에서 허위보고를 한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29일 방통위의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신상진) 업무보고에 앞서 방통위로부터 ‘간접광고 합법화 이후 현재까지 연도별 방송사별 방송광고 수입 현황’ 자료를 보고받고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2010년 간접광고 허용 이후 6년 만에 광고액이 1696억원에 이르고, 간접광고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어 시청권 훼손이 우려된다는 내용이다.

▲간접광고 합법화 이후 현재까지 연도별 방송사별 방송광고 수입 현황. JTBC는 가상광고 포함 (자료=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실)

문제는 방통위는 종합편성채널 4사에 대해서는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방통위와 이재정 의원실에 따르면, JTBC MBN 채널A 등 3사의 미디어렙사는 2011~2014년까지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렙사(방송광고판매대행자) 설립 이전”이라 자료가 “부존재”하다는 이유에서다. 방통위에 따르면, TV조선은 “영업상 기밀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제출할 수 없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람”이라며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이는 허위보고로 볼 수 있다. 종편이 직접 광고영업을 하던 2011~2013년(2014년 일부 포함) 자료는 물론 미디어렙이 설립된 2014년 자료 모두 국회에 보고에 누락됐기 때문이다. 특히 종편 미디어렙은 2014년 3~4월께(MBN미디어렙은 11월) 설립됐다. 렙사 4곳은 그해에만 각 종편의 방송광고판매를 대행하면서 수수료 매출로만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출 순으로 보면 JTBC미디어컴(128억원), TV조선(90억원), 채널A(54억원), MBN미디어렙(14억원)이다.

그러나 TV조선은 방통위에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고, 나머지 3사는 자료가 없다고 보고했다. 특히 JTBC의 경우, 2015년 간접광고와 가상광고를 총 45억원 수주했는데 2014년 자료는 없다고 보고했다. MBN와 채널A의 2015년 간접광고 실적은 0원과 1억원으로 미미해 2014년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추정되나 자료 자체가 없다고 한 것은 보고를 허위로 한 것이다.

방통위 방송광고정책과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사업자가 제출한 자료를 모아 그대로 의원실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방통위 관계자 말대로라면, 종편이 자료를 누락하는 등 허위로 보고했고 방통위는 이 자료를 검증하지 않고 국회에 제출했다는 이야기다. 이재정 의원실 관계자는 “방통위에 추가로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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