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경인TV(사장 주철환)가 약속했던 개국 날짜를 지키지 못하게 되면서 전국언론노조 OBS희망조합 지부(지부장 이훈기)가 시청자 사과와 함께 정보통신부의 조속한 방송국 허가를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 OBS희망조합 지부는 31일 성명을 내고 "iTV 정파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희망조합은 개국을 통해 시청자께 조금이라도 보답하기 위해 11월 1일을 손꼽아 기다려 왔지만 정통부의 허가지연으로 11월 1일 개국은 불가능하게 되었다"며 "1000일이 지나도록 지역민의 방송을 개국시키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 1400만 시청자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 10월 2일 정통부 앞에서 열린 OBS경인TV 허가 촉구 결의대회 ⓒ창준위

OBS희망조합 지부는 정통부와 SBS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던졌다. 이들은 "정통부는 서류심사니 기술심사니 하며 167일이나 허송세월 했다. 이제는 11월 1일 개국에는 차질 없도록 행정 절차를 진행하겠다던 시민사회와의 약속도 헌신짝처럼 져버렸다"며 "개국 지연의 모든 책임은 정통부가 져야만 한다"고 밝혔다. 이어 "통신사업자의 방송 진출이 이미 초읽기에 들어갔는데 동종의 지역민방을 적으로 돌려 무엇을 얻겠다는 것인가"라며 "경쟁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입을 최대한 지연하려고 정통부에 민원을 강력히 제기하고 있는 SBS도 현실을 직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통부는 OBS가 신청한 인천 계양산 송신소의 허가 문제와 관련해 지난 10월 안테나의 성능 검증이 필요하다며 OBS를 포함한 지상파 4사 기술관계자와 전파전문가 등 11명으로 '경인TV 계양산 안테나 성능 검증위원회'를 구성했고 경기도 안산의 민간시설에서 두 차례의 실측테스트를 실시했다. 이번 실측테스트는 시설 사용료와 안테나 이동 및 설치 용역비 등 3970만원의 비용을 OBS가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통부의 OBS 허가 지연은 언론현업단체와 시민단체들의 비판 여론 속에 지난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의 정통부 국정감사에서도 논란이 됐다. 대통합민주신당 소속 변재일 의원은 이날 "정통부가 기술적 문제를 이유로 5개월이 넘도록 OBS의 방송국 허가를 내주지 않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전파 월경 및 혼신의 문제는 사후 검증을 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실제 전파가 송신될 계양산이 아닌 다른 민간시설에서 테스트가 이뤄지는 것은 지형적 특성조차 반영되지 못한 것"이라며 실측 테스트의 진행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현재 검증위는 지난 30일 계양산 안테나 성능 검증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정통부에 제출했으며 정통부는 이를 토대로 OBS 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OBS는 이번 검증 테스트와 관련해 "아날로그 방송은 문제가 없고 디지털 방송에도 약간의 문제는 있으나 수정보완이 가능한 수준"이라는 판단 속에 정통부로부터 곧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시험방송 등의 일정을 감안하면 실제 개국은 11월 중순이 돼야 가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