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노동조합(위원장 전환희, 이하 SKT노조)이 SK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SKT노조는 그 동안 ‘방송통신 공공성 강화’ 등을 이유로 인수합병에 반대해온 방송통신실천행동에 28일 ‘CJ헬로비전 인수합병 관련 SK텔레콤노동조합 의견’을 전달했다. SKT노조는 이번 인수합병 추진이 “조합원의 고용과 복지와는 무관한 경영상의 의사결정”이라고 밝혔다. 또 방송통신실천행동에 경쟁사의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지적하면서 사옥 앞 시위를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의견서에서 “현재 방송통신실천행동에 소속된 단체 중 SK텔레콤과 경쟁사업자의 노동조합인 ‘KT 새노조’와 LG유플러스의 ‘정보통신노동조합’, 그리고 KT 새노조의 핵심관계자가 주축이 된 ‘통신공공성포럼’이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며 “금번 인수합병 건은 노조의 본질적 활동인 조합원의 고용과 복지와는 무관한 경영상의 전략적 의사결정 사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의 노조가 개입하여 SK텔레콤 사옥 앞 시위까지 주도하며 반대하는 것은 노조 본연의 기능과는 동떨어진 해우이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바이다”라고 밝혔다.

▲SK텔레콤노동조합이 4월 28일 방송통신실천행동에 보낸 의견서 일부 (사진 및 강조=미디어스. 누르면 의견서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SKT노조는 “다양한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반대 의견을 충분히 개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 사옥 앞 시위 등을 통해 노골적으로 당사를 비방하는 행위는 적절하지 못하며, 동종업계에서 일하는 구성원으로서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방송통신실천행동 측에 △경쟁사 노조를 제외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SK텔레콤 사옥 앞 시위와 기자회견을 자제해 줄 것 등을 요청했다.

그러나 SKT노조의 비판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올 법하다. 우선 방송통신실천행동은 이번 인수합병 추진이 미디어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방송과 통신의 공공성, 지역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정부부처 등에 적극적으로 제시해왔다. 사업자들의 이해관계만으로 이번 인수합병이 결정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이 단체의 일관된 입장이다. 또 이 단체는 노동조합이 없는 CJ헬로비전의 노동자를 대변하기도 했다.

특히 이 단체는 이번 심사를 계기로 정부와 국회가 △원·하청 고용안정 △플랫폼사업자의 공적 책임 강화 △지역성 강화 등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괸 최양희)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이 단체가 제시한 대안을 심사주안점안과 심사기준안으로 수용하기도 했다.

방송통신실천행동은 다양한 성격의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참여연대, KT새노조, 노동자연대, 마포·서대문 지역대책위원회, 미디액트, 서대문가재울라듸오, 서대문 민주광장, 약탈경제반대행동, 언론개혁시민연대, 정보통신노동조합, 진짜사장나와라운동본부, 통신공공성시민포럼, 희망연대노동조합 등 14개 시민·사회·노동운동 단체들이다. SKT노조가 비판한 KT새노조와 정보통신노동조합은 민주노총 소속으로 그동안 자사의 경영행태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비판해온 노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