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다. 꽃샘추위의 시샘에 잠시 주춤했지만 봄은 분명 우리 곁에 아주 가까이 와있음이 분명하다. 실제로 다음 주부터는 최고 기온이 20도에 육박하는 등 완연한 봄 날씨를 보일 것이다. 그와 함께 반갑지 않은 황사라는 불청객도 찾겠지만 그래도 봄의 유혹은 그보다 강해서 겨우내 닫혔던 창문들이 열리는 모습들을 보게 될 것이다.

그 봄을 맞아 <무한도전>이 특급 이벤트를 제안했다. 멤버 다섯 명이 각자 다른 팀을 짜서 결혼식 축가를 불러주는 또 하나의 시청자 보은 이벤트라 할 수 있다. 이른바 웨딩싱어즈다. 전개와 구성은 사실상 <무한도전>이 2년마다 여는 가요제와 거의 흡사하다. 다만 그 규모를 결혼식장의 이벤트로 줄인 정도이다.

MBC <무한도전> 웨딩싱어즈 특집

이는 <무한도전>이 얼마나 아이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그 고충을 살짝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가요제보다 훨씬 소박하고, 그 대상이 될 신혼부부에게는 돈으로 살 수 없는 엄청난 행운을 가져다주는 꽃보다 반가운 봄소식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우연히 일등 축가를 부른 멤버와 함께한다면 쏠쏠한 혼수까지 챙길 수 있다니 대단한 유혹이다.

<무한도전>은 노래와 궁합이 잘 맞는다. 그래서 웨딩싱어즈도 장기 프로젝트까지는 아니어도 짧은 봄을 함께하기에는 충분한 시간과 재미를 가져다 줄 것이라 일단 기대만발이다. 그런데 그 기대에 더 큰 기대를 얹어준 인물이 등장했다. 봄의 캐롤이라 불리는 ‘벚꽃엔딩’의 주인공 장범준이 박명수와 짝을 이뤄 축가에 도전하게 된 것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요계에 발을 딛었지만 이후 방송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장범준을 보는 것 자체로도 흥미로운 일이었는데, 그보다는 장범준의 독특한 아니 유니크한 태도가 더 흥미로웠다. 신기롭다고 할 정도로 새로운 모습이라 할 수 있는데, 괜히 장‘봄’준이 아니었다.

MBC <무한도전> 웨딩싱어즈 특집

일단 장범준은 거절의 아이콘이었고, 솔직했다. ‘엠알로 하면 안 하겠다. 춤을 추라면 또 안 하겠다’ 방송에는 나왔지만 자기를 지키겠다는 의지가 뚜렷했다. 89년생. 우리 나이로 28세의 가수가 방송 카메라 앞에서 거절을 남발할 수 있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방송이니까’라는 말 한 마디에 연예인들은 모두 자기를 놓게 된다. 물론 그것이 연예인의 본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에 저항하는 이가 없다는 것은 좀 싱거운 일이다. 장범준은 아무 것도 모르는 어린아이처럼 카메라 권력에 완강히 자기를 방어하는 모습이었고, 살짝 위험해 보이기는 했어도 신선함을 줄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당당함에 노련한 방송인 박명수가 그를 포장하는 것조차 거부하는 솔직함과 담백함 역시 반가웠다. 그런 장범준에게서 어떤 문화충격까지 느끼게 된다.

그런 장범준에 대해서 벌어놓은 돈 때문이라고 하기는 좀 부족하다. 아무리 히트를 해도 몇 주면 끝나는 요즘 노래들과 달리 봄캐롤이라 불릴 정도로 ‘벚꽃엔딩’은 매해 다시 히트되는 신기한 노래다. 그래서 장범준과 비슷한 또래라면 상상에서나 가능한 돈을 벌어주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MBC <무한도전> 웨딩싱어즈 특집

그러나 그것이 다일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돈이라는 것은 많이 가질수록 더 갖고 싶게 만드는 법이다. 그래서 뜰수록 방송에 더 출연하고, 더 많은 행사에도 다니게 된다. 그것을 모를 리 없는 장범준은 방송도 행사도 하지 않고 그 이유를 “굳이 하지 않아도”라는 말을 한다. 그것은 현재의 수입에 만족한다는 것이다. 젊은 장범준의 재산의 크기가 너무 커서 소박하다는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욕심이 없다는 정도는 해도 될 것이다.

세상에 말이 되지 않는 것 중에 하나가 욕심 없는 부자일 것이다. 그러나 장범준에게는 그 욕심이 보이지 않았다. 그것은 그의 표정과 말 속에 그대로 담겨 있었다. 그런 장범준과 만난 박명수는 어쩌면 정반대의 길을 걸어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전혀 닮지 않은 이들의 만남이 의외의 케미를 보였고 관심을 끌었다. 부조화 속 조화랄 수 있는 박명수, 장범준 커플이 어떤 축가를 만들어낼지 기대가 된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