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치즈인더트랩>이 16화로 종영되었다. 마지막 2회를 남긴 상황, 원작자로부터 시작된 분노 퍼레이드는 그동안 침묵하고 있던 시청자들까지 성토의 장으로 이끌었다. 논란 전에 완성되었다는 마지막 2회는 우려가 현실임을 확인해주는 역할에 그쳤다.

tvN 드라마의 오점;
공공의 적이 되어버린 이윤정 피디, 출구마저 만들지 못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있지만 종결되지 않은 원작을 그대로 따라갈 이유는 없다. 그런 점에서 드라마 <치인트>는 아쉽다. 원작에 충실할 것인지 아니면 기본적인 틀만 가져와 새로운 작품으로 만들지에 대한 선택이 중요했지만, 이런 선택을 제대로 하지 못한 전략의 실패였다.

초반 흐름은 '로맨스릴러'라는 명칭에 맞게 흥미로운 상황들을 만들며 흘러갔다. 하지만 드라마는 회를 거듭하며 홍설을 중심에 둔 삼각관계에 매몰되며 균형 잡기에 실패하고 말았다. 그 삼각관계를 서로의 성장을 이끄는 동력으로 삼았으면 좋았을 텐데, 너무 나아가 백인호라는 캐릭터에 집중한 선택은 실패로 돌아갔다.

<치인트>는 유정과 홍설, 그리고 백인호 백인하 남매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 드라마였다. 단순한 캠퍼스 로맨스에 그치지 않고 많은 것들을 담으려 노력했던 이 피디의 과한 욕심이 오히려 독이 되어버린 듯하다.

웹툰 <치즈인더트랩>, tvN 월화드라마 <치즈인더트랩>

원작을 분석하고 해체해 16번의 이야기로 만드는 과정은 결국 연출을 하는 이윤정 피디의 몫이다. 어떤 방향성을 가져갈지 그리고 어떤 결과를 낼지에 대한 선택, 사전 준비부터 현장 지휘와 편집까지 모두 관여할 수 있는 감독의 역량은 그래서 중요할 수밖에 없다.

tvN에서 <치인트>는 무척 중요한 작품이었다. 그들이 개척한 금토 드라마는 완벽하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11시대에 편성한 월화 드라마는 아직 확실하게 입지를 다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6년 tvN 10주년을 맞아 공격적인 편성을 통해 '드라마 왕국'이라는 타이틀을 가져가려는 그들로서 <치인트>는 회심의 일격이었다.

국내만이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박해진을 가장 먼저 섭외하고 이후 제작진을 구성한 것부터 그들의 노림수는 명확했다. 아시아권을 보고 시작한 <치인트>는 그렇게 화려한 시작을 했지만 결과적으로 가장 중요한 원천이었던 박해진을 놓치고 말았다.

물론 박해진을 위한 드라마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박해진을 배척한 드라마가 되어서도 안 된다. 처음부터 철저하게 계획된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박해진의 상품성이다. 박해진의 존재감으로 인해 중국 측은 케이블 드라마 사상 가장 높은 가격을 주고 선구매했다. 일본이나 다른 아시아 국가들 역시 박해진이라는 한류 스타를 보고 <치인트>에 관심을 가진 것 역시 사실이다.

tvN 월화드라마 <치즈인더트랩>

선구매의 의미는 박해진의 역할과 분량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런 점에서 <치인트>는 논란이 될 수도 있다. 이미 중국 측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는 점에서 이후 어떤 상황이 될지 아직 알 수는 없다.

이윤정 피디가 좀 더 영민하게 드라마를 만들었다면 이런 우려 없이 박해진과 서강준을 모두 최고로 만들 수도 있었다. 하지만 초반과 달리 중반으로 넘어가며 너무 삼각관계에 집착하며 무너지기 시작했다. 서강준이 연기한 백인호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며 균형감을 잃고 말았다. 마지막 회에서도 외국으로 떠난 유정의 존재감은 그저 이메일과 인파 속에서 스쳐지나가는 낯선 남자로 규정될 뿐이었다.

<치인트>는 마지막 2회가 방송되기 전부터 나온 우려처럼 백인호의 인생이야기에 초점을 맞춰준 듯 흘러갔다. 마지막 순간까지도 누나와 홍설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백인호. 그런 백인호를 너무나 사랑하는 홍설의 가족들. 연주회에 나가 멋진 연주를 하고 대학에도 입학한 백인호는 카페에서 피아노 연주 알바를 하면서 조금은 달라진 인하와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

tvN 월화드라마 <치즈인더트랩>

개연성을 상실한 <치인트>는 그렇고 그런 결론으로 귀결되었다.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횡단보도를 건너가며 엇갈리는 유정과 홍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돌아보는 홍설의 모습으로 마무리가 된 이야기 역시 민망하다. 너무 익숙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읽어보지 않던 홍설의 이메일을 읽은 유정. 그리고 내레이션처럼 깔리는 "설아"라는 외침과 둘이 행복하게 웃음 지으며 만나는 모습을 인용하는 장면에서 열린 결말을 주장할지 모르지만 무책임하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이다. 청춘들의 고뇌와 힘든 현실을 반영했다는 스페셜 방송의 안내가 무색할 정도로 <치인트>에 고달픈 청춘은 없었다.

단지 고달픈 청춘을 코스프레한 인물들만 존재할 뿐이었다. 그런 청춘들의 아픔을 정조준한 이야기를 품어내지도 못했고, 그저 달달하고 즐거운 캠퍼스 로맨스로도 기억되지 못할 <치인트>.

tvN 월화드라마 <치즈인더트랩>

<치인트> 종영이 남긴 것은 웹툰 원작의 성공률은 여전히 낮다는 확신이다. 여기에 이윤정 피디는 심각한 유탄을 맞았다. 박해진은 분량을 송두리째 빼앗겼지만 그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다시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다. 이와 달리 서강준은 새로운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각인한 것까지는 좋았지만 이 피디와 함께 수많은 안티들을 만들어냈다는 점은 억울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아픈 청춘들의 성장기라 하기에도 힘든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의 3년 후가 너무 비현실적이란 점이다. 모두가 지향하는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그들을 보면서 희망을 이야기하기에는 너무 사치스러운 일이니 말이다.

청춘들을 대변하지도 못하고, 드라마의 완성도마저 놓친 <치인트>는 분명 실패작이다. 해외 수출과 관련해 어떤 결론이 날지 알 수는 없지만 이후 선구매와 관련해 많은 기준들이 새롭게 갖춰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드라마 왕국이라는 타이틀을 구축하려던 tvN으로서도 의도하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으로 남겨질 듯하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 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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