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사장 우종범)이 오는 29일 봄 개편을 단행한다. ‘행복’, ‘미래’, ‘감동과 가치’라는 키워드 아래서 “행복한 교육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이겠다는 각오다.

23일 오전 10시 30분 열린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개편 설명회에서 우종범 사장은 “창의적 인재가 부각되고 콘텐츠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속에서 ‘시청자와 공감하는 EBS, 대한민국 미래 교육에 기여하는 EBS’가 되길 바란다”며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개편 내용에 담겼다”고 설명했다.

류현위 콘텐츠기획센터장은 △어린이들에게 꿈과 행복을 주는 콘텐츠 △우리나라를 여기까지이끈 ‘교육의 힘’을 되새길 수 있는 콘텐츠 △가치 있으면서도 감동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인기 프로그램 <톡! 톡! 보니하니>의 두 MC 보니(신동우), 하니(이수민)가 EBS 개편 신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미디어스

박찬모 편성기획부장은 “지상파는 그동안 시청자들과의 ‘교감’, ‘소통’에 약하고 일방향 제작을 해 온 면이 있다. <부모>, <톡! 톡! 보니하니>, <공부법 특강-미라클> 등의 프로그램으로 제작단계에서부터 시청자들이 참여해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풀 수 있게 했다”면서 “학생들 중심이었던 교육 콘텐츠를 부모 교육, 교사 교육으로 확대하고 방송 소외층이었던 중장년층 교육 콘텐츠도 마련했다. 모든 이슈를 다 반영하진 못하더라도 세분화, 다양화된 니즈(needs)를 충족시키려고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스는 이번 개편 때 신설되는 프로그램 가운데 ‘다양화된 시청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 7선을 꼽아 보았다.

1. 세상의 모든 법칙

- 성격 : 지식 정보 프로그램
- 방송 일시 : 1TV 매주 토요일 오후 5시 35분 (10분)

<세상의 모든 법칙>은 모바일에 친숙한 20대들을 위해 ‘스낵 콘텐츠’로 기획됐다. 스스로를 ‘절대지식 백과사전 <세상의 모든 법칙> 편집자’로 소개하는 에디터 봉이 등장해 다양한 학문 분야에 존재하는 이론, 법칙, 효과를 전달한다. 에디터 봉의 내레이션은 성대모사의 달인으로 유명한 개그맨 정성호가 맡았다. 지식채널 e가 보다 분명한 메시지가 있는 무게감 있는 프로그램이었다면 <세상의 모든 법칙>은 보다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스크라이빙 애니메이션(손으로 그림을 직접 그리는 형식)이라는 점도 시청 포인트다.

오는 3월 5일 첫 방송되는 EBS <세상의 모든 법칙>. 사진은 파레토 법칙에 대한 설명 (사진=EBS)

2. 민주주의

- 성격 : 다큐멘터리
- 방송 일시 : 5월 중 방송 예정 (55분, 5부작)

고품격 인문 다큐멘터리 명가로 불리는 EBS의 새로운 작품. 2012년 <자본주의>에 이어, 이번엔 <민주주의>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태동부터 ‘위기’라는 말이 나오는 현재까지, 민주주의의 핵심 개념, 작동원리, 성과 등을 정치학-경제학 등 각종 학문의 연구결과와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분석했다. 총 5부작 방송 프로그램에 더해 특강도 곁들일 예정이다.

3. EBS 육아학교

- 성격: 부모 일반 프로그램
- 방송 일시 : 2TV 매주 금요일 오후 1시 30분 (60분)

‘온라인’을 주 매체로 하고 지상파라는 ‘방송’을 부 매체로 둔 프로그램. EBS 인터넷 라이브 육아학교 PIN 방송(월~금 5편) 중 화제가 된 내용을 편집, 구성해 나중에 방송에 내보내는 방식이다. 라이브 방송의 현장성을 최대한 살려 시청자들과의 공감대를 확대하고, 인터넷 방송과 적극적으로 연계해 궁극적으로는 시청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부모들의 궁금증 해결사를 표방하는 <EBS 육아학교>는 스마트폰 앱(22일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 곧 아이폰 버전 출시 예정)으로도 즐길 수 있다.

4. 빵빵 요리버스

- 성격 : 유아 어린이 프로그램
- 방송 일시 : 1TV 매주 월요일 오전 8시 5분 (15분)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 오감을 두루 발달시킬 수 있는 인성 교육 콘텐츠. 여행을 좋아하는 요리버스 운전자이자 요리사인 토미와 천재 요리사 새미가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요리를 만든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요리뿐 아니라 손 씻기, 식사 예절, 설거지 등 교육적인 부분도 포함돼 있다.

5. 레전드히어로 삼국전

- 성격 : 유아 어린이 프로그램
- 방송 일시 : 1TV 매주 수~목 오후 7시 (30분)

유비, 조조, 손택 등 삼국지의 영웅들이 히어로로 변신해 드림배틀을 펼치고, 이들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다룬 어린이용 드라마다. “파워레인저 등 일본 전대물이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을 보고 한국형 특수촬영 드라마를 만들어 보고 싶었다”는 심예원 PD의 설명처럼 변신물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삼국지를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했으며, 이밖에도 고속 촬영 방식을 도입해 영상미도 기대해 볼 만하다.

6. 성인 문해교육 프로젝트-공부하기 좋은 날

- 성격 : 중장년/노년층 프로그램
- 방송 일시 : 2TV 매주 월~수 오전 11시 (30분)

한글을 읽고 쓰는 법, 기본적인 셈하기를 하지 못하는 인구가 264만명에 달한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된 ‘성인 문해교육 프로젝트’ <공부하기 좋은 날>은 ‘현장에서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다. 일상 속에서 우리말을 배우는 중장년/노년층의 모습과, 그들의 눈물겨운 배움을 이해하는 휴머니즘이 담겨 있다. 개그우먼 김지선, 개그맨 변기수가 MC를 맡아 보다 유쾌하고 따뜻한 웃음을 선사한다는 후문. 변기수는 “어릴 때 집안일을 돕느라 학교에 가지 못할 때 저 멀리서 들려오는 친구들의 구령소리를 듣고 울면서 산에서 나무를 했다는 사연이 기억에 남는다”며 “늦게나마 공부를 시작하실 수 있게끔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7. 우리집 ‘꼰대’

- 성격 : 웹툰 다큐멘터리
- 방송 일시 : 1TV 3월 중 방송 예정 (55분, 3부작)

웹툰을 제작하는 웹투니스트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아버지를 관찰한 결과를 웹툰으로 그려내는데, 이 과정이 다큐멘터리로 제작된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꼰대’들의 이야기를 따뜻하고 감동적인 사연을 통해 풀어나감으로써 세대 간의 소통 부재와 단절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한다는 것이 제작진이 밝힌 기획의도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