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나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

<응답하라 1988>의 택(박보검)은 운동화 끈도 잘 못 묶고 바둑 기원 선배에게 큰돈을 턱턱 빌려주는 등 주변 사람들에게 ‘돌봐줘야 할 아이’처럼 여겨지지만, 사실 의젓하고 속 깊은 아들이자 어릴 때부터 어른의 세계를 묵묵히 견디고 있는 인물이었다. 여러 가지에 서툰 겉모습만을 보고 “내가 너에 대해서 모르는 게 뭐 있냐”, “너는 내 손바닥 안에 있어”라고 하는 덕선(혜리)에게 “넌 나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라고 한 택의 대답은 그래서 의미심장한 것이었다.

<응답하라 1988> 4인방 안재홍, 류준열, 고경표, 박보검의 여행기 tvN <꽃보다 청춘>(19일 밤 9시 45분 방송)의 목적지가 아프리카인 이유도 비슷했다. 제작진은 ‘다 아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잘 모르는’ 곳이 아프리카라는 점에 착안했다. 18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미디어스는 제작발표회 현장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첫 방송을 기다리는 이들을 위한 시청 지도서’를 준비해 보았다.

Q : 왜 응팔 4인방(안재홍, 류준열, 고경표, 박보검)인가. ‘동룡’ 역할 이동휘는 왜 빠졌나.

A : “<꽃보다 청춘>은 늘 두 시리즈를 함께 제작하고 있어서 이번에도 함께 가게 됐다. 첫 팀은 아이슬란드(2월 12일 종용)에 가기로 기획하고 있었고 두 번째 여행은 누구랑 어디를 갈까 정해지지 않았다. 그때 신원호 PD나 이우정 작가가 <응답하라 1988>을 준비하고 있어 ‘너네 꺼 이번에도 잘될 것 같니? 이번에도 잘될 것 같으면 저 친구들 몸값 비싸지기 전에 미리 얘기해 놔야 스케줄 빼기도 쉽고 싸게 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떨 것 가니’라고 했다. 신원호 PD가 (잘 될지) 모르겠다고 해서 일단 1회를 보고 얘기해보자고 했는데, 방송 보고 다음날 바로 연락해서 ‘데리고 가야 될 것 같아. 너네 애들 데리고 갈게’라고 했다. 이 친구들은 촬영에 바빴으니까 전혀 모르고 기획사와 비밀리에 접촉했었다. <응답하라 1988> 속 풋풋한 캐릭터가 너무 좋았고 기존에 TV에 많이 나오던 배우들이 아니어서 더더욱 연예인이라기보다, 정말 이제 막 커리어를 시작하는 일반인 동생 같은 면이 있었다.

몰카할 때도 이 친구들이 제일 많이 물어봤던 게 그거였다. ‘저희만 가요?’, ‘동휘씨는 안 가요?’… 이래서 굉장히 난감하고 미안했다. 동휘씨를 일부러 빼놓았다고 하기보다는 제가 고민이 부족했다. <응답하라 1988> 1편 방송 후 이 드라마가 재밌겠다, 잘되겠다 하고 생각했지만 이렇게까지 신드롬이 되고 캐릭터 하나하나가 각광받을 줄 몰랐다. 조금 순진하게 (갈 사람을) 정했다. 파릇파릇하고 신인이니까 청춘에 맞겠다, 이렇게 해서 큰 생각 없이 라인업 정하고 두 달 전부터 매니지먼트와 조율했다. 그런데 동휘씨도 그렇고 성보라(류혜영), 성노을(최성원) 등 1~2화 볼 때는 잘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캐릭터들이 생겼다. 우리 프로그램이 갈 수 있는 사람이 정해져 있고 미리 스케줄 빼놓고 정리해야 되는 부분이 있어 동휘씨도 그렇고 응팔 다른 친구들에게도 너무 좀 죄송하고 눈치 보이고… 저희보다 저 친구들이 눈치를 봤다. 이 자리 빌어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나영석 PD)

▲ tvN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첫 방송은 19일 오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사진=tvN)

Q : 왜 아프리카인가.

A : “처음부터 정해진 것은 아니었다. 이 친구들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공간이 어딜까 했다. 이 친구들이 드라마가 되게 잘 돼서 ‘누구나 아는 사람’이지만 생각보다 ‘실제로 어떤 사람인지’는 잘 모른다. 저희도 아프리카를 조사하면서 알았는데 너무 다 알고 유명하지만 실제로 아프리카를 제대로 아는 사람도 책자도 없더라. 이 친구들이 가서 보여주는 모습이나 방송을 통해 보여줄 아프리카의 모습이 여러분들이 알고 있던 것과 다르다는, 조금 새로운 점들을 계속 발견하는 얘기가 될 것 같다” (김대주 작가)

“나미비아라는 나라를 위주로 많이 여행했지만 마지막 목적지인 빅토리아 폭포는 보츠와나, 짐바브웨, 잠비아 세 나라에 걸쳐 있다. 검문소만 몇 번 통과하면서 갈 정도다. 그래서 어느 나라 이름 대기보다는 그냥 아프리카라는 이름으로 가는 게 맞겠다 싶어서 그렇게(아프리카로) 결정했다” (나영석 PD)

Q : 응팔 4인방이 이번 여행에서 맡은 역할은?

A : ‘집 밖 봉선생’ 안재홍은 요리 담당, 세컨드 드라이버. 아프리카의 낯선 재료들도 명품 요리로 만드는 훌륭한 요리 실력을 선보일 예정. ‘아프리카 가이드’ 류준열은 운전, 영어 플랜맨, 친구 맺기를 담당했다. ‘가난한 캐셔’ 고경표는 본업은 총무이지만 텐트치기를 가장 많이 했다고. 류준열-안재홍에 이어 써드(3rd) 드라이버였다고 본인이 밝혔다. ‘감사 천사’ 박보검은 감사인사, 꽃미소, 눈물을 담당했다. 운전하다 벽에 박는 해프닝이 일어난 후 ‘챙김 받는 존재’처럼 됐지만 침낭을 형들에게 양보한 속 깊은 막내이기도.

Q :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여정은?

A :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사막 나미비아에서 1월 30일까지 세계 3대 폭포 중 하나인 빅토리아 폭포에 가는 것! 총 열흘 간의 여행을 떠난다.

Q : 빅토리아 폭포의 절경에 가장 감탄했던 사람은?

A : 나영석 PD.

“세계 3대 폭포 이과수 폭포, 나이아가라 폭포, 빅토리아 폭포 3가지 중 하나를 저희 넷이서 경험했는데 저희도 즐거웠지만 여기서 가장 즐거워하고 천진난만하게 아이처럼 뛰어노신 분이 한 분 계시다. 네 마이크 전달하겠다” (류준열)

“저기 갔을 때부터는 촬영을 신경 안 썼던 것 같다. 보통 PD가 어디 가든 풍경은 잘 안 보이고 출연자가 지금 뭐하고 있나 무슨 생각하고 있나 그것만 보는데 저도 모르게 저 공간에 갔을 때는 이 친구들이 어디 있는지도 몰랐다. 폭포에 넋이 나가가지고 저도 막 이 친구들처럼 너무 막 기분이 좋아서 뛰어다녔다. 다음날 이 친구들 딴 데 힘든 데 보내 놓고 저는 한 번 더 갔다. 그 정도로 굉장히 환상적이었다” (나영석 PD)

Q : 아프리카로의 납치, 여행하고 나서의 소감은.

A : “저와 경표는 같은 학교 선후배 사이에요. 학교 다닐 때 건대에서 놀았는데 사실 저는 동남아도 처음이었다. (<응답하라 1988> 출연진은 종영 후 태국 푸켓으로 포상휴가를 갔다) 저는 경표랑 얘기하면서 ‘와 우리 화양동에서 푸켓까지 왔다! 우리 진짜 해냈다!’ 이러면서 정말 열심히 놀았다. 아쉬워서 잠자는 시간을 쪼개가면서 막 푸켓을 즐겼는데 아프리카를 가게 된 거다. 너무 놀라웠다. 그게 정말 다른 생각이 안 들 정도로 ‘멘붕’(멘탈 붕괴)이었다. 처음 나영석 감독님 만났을 때 ‘뭐지? 내 눈앞에 지금 뭐가 일어나는 거지?’ 싶을 정도로 믿기지 않고 그런 기분이 들었다. 사람이 어떤 굉장한 놀라운 일을 당하면 인지하는 데 오래 걸리지 않나. 시간이 멈춰버리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멍했다” (안재홍)

“재홍이 형이랑 이런 말을 많이 했다. ‘우리 지금 아프리카에 있는 거야! 여기가 지금 우리가 아프리카야!’ 이게 너무 놀라웠던 거 같다. 저는 방송 보시면 아시겠지만 눈물이 나더라. 뭔가 ‘나는 (꽃보다 시리즈에) 갈 수 없는 사람이다’ 라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다. 정말 국민적 호감 프로그램에 국민적 호감인 사람들이 나오는 좋은 취지의 버라이어티인데 저는 못 갈 거라고 생각을 했다. 그런데 그게 사실이 되니까 복잡한 심경이 되면서 눈물이 났다. (아프리카로 간다는 게) 인지되고 나서부터는 감정이 끓어올랐던 것 같다” (고경표)

“이번 여행 계기를 통해서 형들이랑 조금 더 가까워지고 돈독해진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또 형들이 저를 되게 많이 생각해주시고 잘 챙겨주시고 배려해 주시는 모습에 되게 또 감동받았다. 나중에 또 서로 시간이 맞는다면 여행을 가기로 했다. 저한테는 참 잊지 못할 감사하고 행복했던 추억이 될 것 같다. (형들이) 3대 폭포를 다 보자고 하셨다. 다음에 브라질 이과수 폭포로 가고 싶다” (박보검)

▲ 18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tvN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미디어스

Q : 언어에 대한 불편함은 없었는지.

A : “영어를 전문적으로 배워보진 않았지만 사람 사는 곳은 다 같기 때문에 아프리카도 사람 사는 곳이더라. 그러다 보니 기본적인 영어만 해도 밥이 나오고 잘 곳이 나오고 티켓을 주시는 그런 기적을 맛봤다” (류준열)

Q : 전작과 차별화되는 포인트가 있다면.

A : “이 친구들과 여행을 해 보니까 굉장히 많은 에너지를 저도 받았던 것 같다. 우리가 일을 하면서 직업을 물어보면 우리도 모르게 ‘연예인’이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친구들은 스스로 자기가 연예인인지 학생인지 배우인지 일반인인지 아직 되게 그 모호한 경계에 서 있는 사람들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본인들도 모르는 사람들었다. 어떻게 보면 꽃보다 청춘이라는 이름에 제일 어울리는 물음표 같은 친구들이라서 그런 부분이 전작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닌가 싶다. 저희끼리는 그랬다. 와 정말 ‘요즘 애들이다’라고” (나영석 PD)

Q : 어떤 점에서 ‘요즘 애들’일까.

A : “저는 이 친구들의 행동, 말 하나하나가 신기했다. 보통 여행을 가면 돈을 모아서 공금을 쓰지 않나? 근데 이 친구들은 공금을 받자마자 나눠 갖더라. ‘나는 내가 사고 싶은 거 사고 너는 니가 사고 싶은 거 사고 서로 터치하지 말자’ 이렇게 시작을 하더라. 그래서 너무 놀랐다. 또 저는 당연히 용돈이 적으니까 차를 작고 나쁜 걸로 골라서 되게 고생하는 그런 스토리를 생각했는데 차는 무조건 제일 좋은 걸 타야한다면서 겉모습에 되게 집착하고 내용보다는 외양에 신경 쓰는 게 ‘아 요즘 애들이구나’ 싶었다. 근데 그런 모습이 나빠 보이지 않았다. 방송에 나오면 생각이 그렇더라도 (방송을 의식해서) 그렇게 (솔직하게) 행동 안 하는데 이 친구들은 그냥 자기 원래 하고 싶은 대로 자기 꾸미고 싶을 때 꾸미고 돈 쓰고 싶을 때 확 쓰고 그러더라. 그렇게 해서 좋은 차를 빌리는 대신에 사흘나흘을 차 안에서 노숙을 해도 아무 불평하지 않았다. 그 덕분에 자기가 그 차를 얻었다는 걸 또 너무 잘 알고 있는 친구들인 거다. 제가 젊었을 때라면 불평을 했을 것 같은데 정말 다르다. 이 친구들 여행을 보면서 ‘요즘 애들 여행 같다’는 생각을 했다” (나영석 PD)

Q : 응팔 4인방 중 차기 짐꾼으로 맹활약할 친구가 있나.

A : “다음에 짐꾼 간다면 무조건 정봉이(안재홍)를 데려갈 거다. 엄청 유용한 친구다. 물론 언어나 이런 건 준열이가 훨씬 좋지만 준열이는 리더십이 강하다. 누구 밑에서 짐을 들기에는 자아가 굉장히 강한데 우리 정봉이는 그런 게 없더라. 밥을 해야 되면 밥을 하고 먹어야 되면 먹고 또 자기가 한 밥을 자기가 제일 많이 먹는다. 어디 넣어놔도 있는 듯 없는 듯 자기 역할을 잘 수행할 것 같다” (나영석 PD)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