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최고위원들과 상의해 선대위로의 권한 이양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백의종군 하겠다”며 선대위가 안정되는대로 빠른 시간 내에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 문재인 대표는 국민회의와 정의당에 선거연합 내지 야권통합에 대한 논의를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비전과 향후 거취에 대해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표는 19일 오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그동안 지키고자 했던 것은 대표직이 아니라 원칙과 약속이었다. 계파공천과 밀실 공천이 불가능한 공천 절차를 마련했고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렸다. 인재 영입을 통한 변화의 큰 물결도 시작됐다”면서 “못한 것은 통합인데, 통합에 물꼬를 틔우기 위해 제가 비켜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문재인 대표는 사퇴 시점에 대해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면서 “그때까지 제 거취를 둘러싼 오해나 논란이 없기를 바라는 차원에서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표는 “박근혜 정권의 불평등 경제에 맞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데 동의하는 야권세력이라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천정배 의원이 이끄는 국민회의와 정의당과는 비공식인 협의를 이어왔지만 결실을 맺지 못했다. 이제 시간이 얼마 없다.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논의로 전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정치의 기본은 대의명분이라고 저는 믿는데, 최근의 야권 분열은 그 어떤 명분도 없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합집산하는 기득권 정치로는 국민의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지역을 볼모로 하는 구태 정치가 새로운 정치일 수 없다”면서 “변화의 바람은 오히려 우리당에서 불고 있다. 우리는 국민의 삶을 지키는 강한 야당으로 거듭날 것이다. 재창당 수준으로 확 달라진 모습으로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말했다.

유능한 경제정당, 안보정당으로 거듭나 총선 승리할 것

문재인 대표는 “우리 당은 국민의 삶을 해결하는 유능한 경제정당,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안보정당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제 그 비전을 실현시킬 능력 있고 참신한 인재들이 모이고 있고, 정책역량도 준비됐다”면서 “인물과 정책으로 정정당당하게 이길 자신이 있다. 국민과 더불어 승리하는 한 해를 만들어내겠다”고 주장했다.

또, 문재인 대표는 “이번 총선은 기득권정치와 미래정치의 대결”이라며 “이미 우리 당은 젊고 유능한 새로운 정당, 미래정당으로 나아가고 있다. 우리 당은 낡은 이념정치나 지역주의 정치가 아니라 가치와 정책, 그리고 인물로 정정당당하게 승부하고 기필코 승리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문재인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을 바꿀 유일한 방법은 이번 총선에서 의회권력을 바꾸는 것이고, 그 힘으로 2017년 정권교체까지 이뤄야 한다”며 “새누리당 정권 8년 동안 파괴된 민주주의를 복원하는 일, 다양한 역사교육을 복원하는 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을 원점으로 돌려놓는 일, 모두 우리당의 총선 승리를 통해 시작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경제 악화, 민주주의 퇴행, 안보 무능,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위안부 졸속 합의 등 지난 3년 간 박근혜 정부 하에서 벌어졌던 각종 실책을 열거하며 “올해 저와 우리 당은 무너진 대한민국을 하나씩 하나씩 제자리에 놓는 ‘대한민국 복원의 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이번 총선은 낡은 경제 세력과 새경제 세력 간의 대결이다 박근혜 정권의 경제무능을 심판하고 불평등한 경제에 맞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다. 소득불평등을 갈수록 키우는 낡은 경제냐, 경제민주화를 실현하는 새 경제냐를 선택하는 선거”라며 “저와 더불어민주당은 불평등한 경제에 맞서 싸울 것이다. 낡은 경제를 타파하고 새경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는 “박근혜 정권의 실패는 대선 공약 파기에서 비롯됐다. 그 핵심이 바로 경제민주화”라며 “이번 총선에서 소득불평등 해소를 위한 획기적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 우리 당이 선거사령탑으로 경제민주화의 상징 김종인 위원장을 모신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저와 더불어민주당은 불평등한 경제에 맞서 싸울 것입니다. 낡은 경제를 타파하고 새경제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표는 △청년 일자리 확충 △비정규직 차별 개선 △모든 사람들에게 적정 임금 및 노력한 만큼의 보상 △대기업-중소기업 간 공정거래 및 동반 성장 등을 바탕으로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펼치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