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새해부터 삼성 라이온즈에는 여러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미 많이 달라진 모습이 예견되고 있는 상황이죠.

주축 투수진의 붕괴에 오른손 중심타자의 이탈, 그 모든 것들에 사이에 놓인 아쉽게(?) 놓친 우승까지 여러 가지 힘겨움이 있었던 삼성. 그러나 가장 큰 변화는 따로 있죠.

바로 새해부터 완전히 바뀌는 운영주체! 어쨌든 하나의 독립된 계열사가 제일기획 산하로 들어갔다는 겁니다. 제일기획의 의도나 목표는 비교적 명료합니다. 한국프로야구의 시장 특성상 수익성보다 성적에 집중했던 틀을 넘어서겠다는 것입니다.

▲ 시민운동장과의 작별과 함께 많은 이별이 더해진 느낌도 드는 삼성 라이온즈의 2015년.
성적에서는 그동안 충분히 보여줬던 성과들을 알기에, 또 그 효과와 한계를 알기에, 이젠 야구단의 자립 경영과 수익성이라는 새로운 결과에 도전하겠다는 각오! 성공하면 새로운 형태의 프로구단 운영의 내일을 만드는 기회가 될 듯한데요.하지만, 문제는 그것이 어디 쉽게 이뤄질 수 있는 목표인가란 질문입니다.

경영 성과만을 생각하며 투자를 줄이고, 그에 따라 성적도 못 미친다면 복잡함이 더해집니다. 이어지는 여러 문제들은 의외로 다른 형태의 어려움과 곤란함을 추가적으로 더할 수 있는 상황! 또, 그동안 지역 연고지에서 보여준 성과가 그리 없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 대구시도 많은 예산과 배려를 보낸 삼성의 새 야구장, 과연 잘 자리잡을 수 있을까요?
연고개념이 크지 않았던 배구단이나, 수도권에 기반을 둔 축구-농구단과는 다른 야구단. 그만큼 지역의 논리라는 부분과는 거리가 있을 수밖에 없었던 운영방식일지도 모릅니다만, 우리 프로스포츠 중 지역연고 개념이 큰 프로야구엔 중요한 문제라 여겨집니다.

올 시즌의 아쉬움과 새 구장을 향한 기대감, 지역의 자부심이 모아진 구단의 위상까지, 삼성의 2016년은 여러모로 지역의 시선이 더해지는 가운데 시작될 수밖에 없습니다. 과연 얼마나, 어떻게 달라질까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을까요? 변화는 성공할까요?

스포츠PD, 블로그 http://blog.naver.com/acchaa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PD라고는 하지만, 늘 현장에서 가장 현장감 없는 공간에서 스포츠를 본다는 아쉬움을 말한다. 현장에서 느끼는 다른 생각들, 그리고 방송을 제작하며 느끼는 독특한 스포츠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