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경찰이 캡사이신을 탄 물대포를 시민과 언론에 조준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언론단체들이 오는 12월5일 ‘2차 민중총궐기’에 맞춰 취재방해감시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감시단은 경찰의 과잉진압과 언론 취재방해를 감시하고 기록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발족식은 12월1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18층 전국언론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열린다.

언론노조는 27일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 한국사진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현업언론단체 및 언론시민단체가 공동으로 30명 규모의 ‘취재방해감시단’을 구성해 2차 민중총궐기대회부터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감시단은 집회시위 현장에서 공권력의 부당한 취재 방해 및 인권 침해 행위를 감시하고 기록한다”며 “현장의 피해 사례는 SNS 등을 통해 실시간 전파하고, 추후 취합 결과 공개, 피해 발생에 대한 법률 대응 활동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언론단체들이 감시단을 구성하게 된 이유는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언론에게도 물대포를 조준해 취재를 방해했기 때문이다. 언론노조는 “경찰은 취재기자들을 향해서도 물대포와 캡사이신을 조준 발사해 언론의 취재활동을 고의적으로 방해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언론단체들은 경찰청 앞에서 경찰의 취재방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당시 언론단체들은 경찰청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경찰은 25일 “면담 요청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는 입장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오마이뉴스의 경우, 방송팀 소속 기자 3명은 당일 ‘PRESS’ 완장과 헬멧을 착용했으나 경찰의 물대포를 맞았고, 방송이 1시간50분가량 중단됐다. 이는 오마이TV에 기록돼 있다. 오마이뉴스는 17일 지면을 통해 강신명 경찰청장에게 공개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했고, 25일에는 경찰청에 공문을 보냈다. 오마이뉴스는 경찰청이 오는 30일까지 답변을 보내지 않을 경우 법적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 취재방해감시단이 착용할 유니폼 (사진=미디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