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MBC 방송문화진흥회와 KBS 이사회 이사 선임에 대해 평가를 내놨다. 최성준 위원장은 11일 오후 과천정부청사 내 방통위 6층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영방송 이사 선임에 대한 평가를 요청하는 기자들의 질문에 “중립인 분만 공영방송 이사가 될 수 있고 (양쪽으로) 약간 기운 분은 안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미디어스는 “위원장은 공영방송 이사진이나 기관장 선임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결과적으로 종북이 될 수 있다’ ‘YTN 시청자는 좌편향이고 SBS는 좌편향’이라고 생각하는 이석우씨를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에 임명하고, ‘문재인은 공산주의자이고 노무현은 변형된 공산주의자’라고 주장하는 고영주씨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로 임명하고, ‘성소수자들을 더러운 좌파’라고 비난한 조우석씨를 KBS 이사로 대통령에게 추천한 것은 위원장이 이들이 시청자의 권익과 방송의 공적 역할을 관리감독할 적임자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냐”고 질문했다.

이에 최성준 위원장은 “그분들에 대해 나름대로 정보를 얻고 평가하는 데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방통위가 수사기관은 아니기 때문에) 인사 검증을 할 때 샅샅히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여기저기 평판을 듣고 이력을 살펴보고 결정하는데, (방금 기자가) 지적한 것 같은 구체적 발언이 있는지, (후보자들이) 과거 어떤 지적을 받았는지 일부는 알지만 대부분은 파악이 안 된다”고 말했다.

최성준 위원장은 이어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방송사와 관련해 KBS나 방문진 이사라는 것은 ‘다양한 사회분야를 대표한다’는 의미다. 이 속에는 생각이 어느 쪽으로 기우신 분도 있고 중간도 있고 반대로 기운 분도 있다. 다 모여서 이사회 구성하는 것이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런 측면에서 중립인 분만 이사가 될 수 있고 약간 이쪽(보수)이나 반대(진보)인 분은 (공영방송 이사가) 안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최성준 위원장은 ‘여러 다양한 부분들 반영해서 구성했다고 했는데 석달이 지난 지금, 이사 선임이 잘 됐다고 평가하느냐’는 PD저널 김세옥 기자 질문에 “인사를 하고 석달 지났는데 평가를 스스로 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 아닌가 싶다.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뉴라이트 학자 내정설이 나오고 있는 EBS에 대한 질문도 여러 차례 나왔다. ‘방통위가 (5일) 공모를 시작하면서 바로 내정설이 나왔다. 방통위와 EBS에서는 교학사 교과서 대표집필자인 이명희 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 등 뉴라이트 학자가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언론을 통해 알려진 내용을 반영해서 선임할 것인가’라는 미디어스 질문에 최성준 위원장은 “이미 보도돼서 알게 된 부분은 당연히 반영을 한다”고 말했다.

최성준 위원장은 ‘EBS 사장 선임 기준을 알려달라’는 PD저널 김세옥 기자 질문에 “EBS 사장은 공교육의 보충으로서 사교육비를 줄이고 사회교육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는 분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일부 보도가 되고 있는 부분은 왜 이야기가 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지만 별론으로 하고, EBS가 자기기능을 충실히 할 수 있는 분을 사장으로 선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