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황우여)가 5억여 원을 투입해 주요언론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광고로 여론전을 펴고 있는 가운데, 광고를 게재한 언론에 대한 비판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평소 진보적 논조를 가진 것으로 평가돼 온 한겨레의 경우, 안팎으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교육부는 매체별로 최대 4600만원을 쥐어주기로 하고 신문 1면 광고 게재를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다.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실이 정부광고 대행기관인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에 확인한 결과, 교육부는 한 차례 여론전에 혈세 5억175만원(부가세 별도)을 투입했다. 정부광고 예산의 경우, 통상 3개 그룹으로 나눠 집행하는 게 관행이다. 금액은 △(1그룹)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2그룹)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3그룹) 세계일보 국민일보 내일신문 집단으로 나뉜다. 미디어스가 언론재단 등을 취재한 결과 교육부는 조선일보에 4600만원, 한겨레에 3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경향신문 역시 3000만원을 제안 받았으나 거부해 지면 광고 게재는 불발됐다.

배재정 의원실이 언론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홍보를 위한 정부광고’ 현황을 보면, 교육부는 지난 14일 언론재단에 광고의뢰서를 보내 23개 일간지와 경제지에 1면 5단 37cm 컬러광고 게재를 의뢰할 것을 요청했다. 교육부는 광고 취지에 대해 “올바른 역사교과서 개발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 제고”라고 설명했다.

교육부의 광고 희망날짜 및 매체를 보면 △(15일자) 조선일보 한국일보 서울신문 국민일보 세계일보 매일경제 헤럴드경제 머니투데이 아시아경제 △(16일자) 중앙일보 문화일보 한겨레신문 내일신문 한국경제 이데일리 △(18일자) 중앙선데이 △(19일자) 동아일보 경향신문 서울경제 아시아투데이 파이낸셜뉴스 아주경제 이투데이다.

▲ 한겨레 19일자 1면 일부. 빨간 사각형 표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비판 취지의 기사다.

교육부의 광고 게재 희망매체 23곳 중 광고를 게재하지 않기로 한 유일한 언론은 경향신문이다. 언론재단은 배재정 의원실에 “경향신문에는 10월19일자에 게재를 의뢰했으나 현재 미게재(인 걸로 확인됐다)”라고 보고했다. 경향신문은 국정교과서 관련 정부광고를 게재하지 않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 편집국 또한 광고국에 ‘기사의 논조와 맞지 않는 의견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 19일자 한겨레 지면에 실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비판 사설.

한편 한겨레의 경우, 교육부는 16일자 1면을 희망했지만 19일자에 광고를 실었다.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비판하는 취지의 기사를 싣고 하단에 교육부 의견광고를 게재한 이 날의 아이러니한 1면 구성에 독자들은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겨레지부(지부장 최성진)는 19일 성명을 내고 회사의 결정을 비판하며 “이번 국정교과서 광고 게재에 대한 정석구 편집인과 김이택 편집국장 등의 책임 있는 해명과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