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계와 시민사회와 반대에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 중인 교육부(장관 황우여)가 주요언론에 의견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교육부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에 23개 매체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의견광고를 제의했고, 이 결과 경향신문을 제외한 22개 매체가 지면에 광고를 게재했다.

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교육부는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23개사에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의견광고를 싣기로 하고 5억5천만원을 투입했다. 이 광고는 교과서 국정화를 위한 여론전을 일환으로 ‘올바른’, ‘역사관 확립’, ‘교과서’ 같은 문구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역사와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감을 키울 수 있는 역사교과서, 객관적 사실을 근거로 대한민국의 헌법가치에 충실하게 만들겠습니다”라는 문구도 함께 실려 있다.

▲한겨레 2015년 10월19일자 1면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언론재단에 따르면, 위 23개 매체 중 15~19일자 지면 기준 경향신문을 제외한 모든 매체가 교육부 광고를 실었다.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은 15일 1면에 교육부 광고를 게재했고, 동아일보와 한겨레 등은 19일 지면에 광고를 실었다. 특히 한겨레 19일자 신문에는 1면 교과서 국정화 비판 기사와 교육부 광고, 그리고 국정화에 비판적인 사설이 동시에 실리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언론재단의 수수료와 부가세를 제외하면, 언론이 교육부 광고를 실어 얻는 매출은 2천만원 정도로 추정된다.

유일하게 교육부 광고를 지면에 싣지 않은 경향신문의 경우, 이동현 사장이 광고 게재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고국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교육부 광고를 지면에 게재하지 않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라며 “이후에도 싣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편집국 또한 ‘국정화에 비판적인 입장인 경향신문이 찬성 의견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취지의 의견을 광고국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