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가 재차 머니투데이를 ‘저격’했다. 연합뉴스는 2일 자체 개발한 ‘저작권 침해 탐지 시스템’ 분석 결과 머니투데이그룹 언론인 머니투데이, 뉴스1, 뉴시스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연합뉴스 기사 3617건을 베껴 썼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는 머니투데이 측이 ‘절도’한 것으로 의심되는 연합 단독기사가 242건(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에 달한다고도 주장했다. 이를 두고 머니투데이 측은 일방적인 비방이라고 반박하면서 기사를 삭제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둘 사이의 신경전은 지난달 18일 머니투데이그룹 계열사 더벨이 주최한 컨퍼런스 현장에서의 취재 제한 때문에 시작됐다. 당시 연합뉴스TV는 행사에 참석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취재하려 했으나, 머니투데이 측은 행사는 비공개라며 취재를 제한했다. 당시 현장에는 경찰이 출동하기도 했다. 이후 연합뉴스TV와 연합뉴스는 머니투데이를 공개 비판했고, 연합뉴스는 특별취재팀을 구성해 머니투데이가 기업을 압박해 협찬과 광고를 영업하고 있다는 기사를 내보냈다. 22일에는 한국씨티은행을 머니투데이의 피해자로 보도했고, 23일에는 대교가 머투의 약탈적 광고영업으로 피해를 봤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이 과정에서 더벨을 ‘나쁜언론’, 머니투데이를 ‘유사사영통신’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2일까지 연합뉴스가 머니투데이를 비판한 기사들. 이미지를 누르면 연합뉴스 검색결과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머니투데이 측이 기사로 맞대응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연합뉴스는 2일 재차 머투 비판 기사를 내보냈다. 연합뉴스는 <머니투데이 뉴시스·뉴스1, 기사 훔쳐 장사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머니투데이그룹 계열의 사영뉴스통신사인 뉴시스와 뉴스1이 다른 언론사의 기사를 베껴서 자사 뉴스로 둔갑시켜 장사하는 행태가 수년째 계속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구체적인 도용 의심 사례와 건수까지 공개했다.

연합뉴스는 “뉴시스는 기사를 훔쳐 사용한 사실이 들통나 손해를 배상하라는 법원 판결까지 받았음에도 도용을 멈추지 않았다”며 “뉴스1도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기사 베끼기를 좀처럼 고치지 않는다. 신뢰와 정직이 핵심인 언론윤리는 물론, 실정법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라고 보도하며 머니투데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기사는 특별취재팀 명의로 게재됐으나, 황대일 전국·사회 에디터(부국장)이 등록한 것으로 돼 있다.

연합뉴스 정천기 미디어전략부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기사 본문의 내용이 일정부분(단독기사는 50%, 그외는 60%) 이상 일치하면 도용 의심 사례로 분류했다”고 설명했다. 정천기 부장은 “일반 신문이 연합뉴스 기사를 베껴 쓰는 것과 경쟁사인 뉴스통신사가 베끼는 것은 문제가 다르다”며 “최근에도 문제를 제기하며 공문을 보냈으나 머니투데이는 답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천기 부장은 ‘머니투데이 계열 언론이 연합뉴스 기사를 베낀다는 보도가 의미 있으려면 머투가 압도적으로 많이 베꼈다는 분석결과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난 취재제한에 대한 보복기사가 아니냐는 의심을 산다, 비교 자료가 있느냐’는 질문에 “(다른 언론사와) 비교해보지는 않았다. 다른 언론사는 (분석을) 돌리지 않았다. 결정적인 기사를 도용한 것으로 추정될 경우에만 시스템을 돌린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채원배 기획부장은 “연합뉴스가 일방적인 비방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취재제한 문제가 아닌 기사 베끼기에 관한 비판이다, 머니투데이도 답을 해야 할 문제 아니냐’는 미디어스 질문에 “연합뉴스가 (머투가 기업을 공격한다는 내용에서 기사 도용 문제로) 재료만 바꿔 비방을 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그는 “우리는 연합뉴스가 스스로 기사를 삭제하고 사과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